구성주의 과학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9 23:22
본문
Download : 구성주의 과학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hwp
따라서 교사는 가능한 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탐색과 實驗이 장려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어야 한다. 따라서 구성주의 과학 활동을 이끌어가기 위해서 먼저 교사에게 어떠한 역할이 요구되는지 이해해야 한다. 무엇보다 구성주의 교사는 유아에게 과학적 지식을 전달하는 지식 전달자의 역할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때 교사는 유아들에게 활동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고 시범보이거나 때로는 질문하기 등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이끌어 내기도 한다. 구성주의 과학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몇 가지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그러나 이러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는 경우에도 교사들은 흔히 그 역할이란 이상적일 뿐이며 현실적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1. 교사의 역할
- 교사주도에서 벗어나 유아 주도적인 과학활동을 이끌어 간다고 해서 교사가 아무 역할도 수행하지 않고 유아들의 활동을 방임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그러나 교사의 역할과 책임이 줄어드는 것은 아닐것이다.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說明(설명) 하기보다는 유아들에게 준비된 資料를 주고 스스로 탐색해 보는 과정을 …(drop)
구성주의과학활동을위한교사의역할
^^구성주의과학활동을위한교사의역할 , 구성주의 과학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사범교육레포트 ,
^^
구성주의 과학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다.






Download : 구성주의 과학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hwp( 38 )
순서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갈등과 해결 방안(方案)
구성주의 과학 활동을 전개해 나가려면 과학 활동 자체뿐 아니라 교사의 역할 또한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야 한다. . 교사는 유아 주도적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마련해 주고 지식 구성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라면 누구나가 유아의 학습을 도와주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해야 하지만 특히 구성주의 과학 활동을 위해서는 교사의 다양한 역할이 요구된다된다.
1) 교사는 활동의 제시자이다.
- 교사는 활동의 特性에 따라 소그룹이나 대그룹 형태로 유아에게 활동을 제시한다. . 오히려 교사는 폭넓고 체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교사의 제시방법에 따라 유아의 과학활동이 제한되거나 역으로 확장되기도 한다.
본 장에서는 먼저 교사의 역할을 고찰해 본 뒤 교사들이 느끼는 갈등의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方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