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종불교와 사회세력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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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2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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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촌주는 촌락문서의 작성, 租·調 수치, 역역동원, 촌락 방위 등 촌정 전체를 담당하였다.
신라말·고려초의 호족에 대한 연구는 당시의 사회변동과 고려 사회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과제(problem)인 것이다. 촌주는 흥덕왕 9년(834)에 반포된 규정에 따르면 각각 5두품, 4두품의 대우를 받는다. 군·현을 城 으로 부리기도 한 것을 염두해 둘 때, 군·현성을 근거지로 하면서 城主라고 불려지는 호족들 중에서는 촌주 출신이 상당히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촌주가 호족이 되었다는 직접적이고 확실한 example(사례) 는 별로 확인되지 않는다고 한다. 中國 선종의 4조 쌍봉도신을 이은 법랑의 선맥 이외에 신수의 북종선을 계승한 신행은 60세 이후에는 단속사에서 선법을 폈던 것 같다. 이상의 資料와 함께 앞에서 언급한 화엄종이 선종과 융합된 일면을 고려하면서, 초기 선종의 수용에 대한 선교 양쪽의 인식이 어떠했던가를 짚어나가기로 하겠다.
Ⅱ. 나말여초의 선종불교
① 선종의 성립
선종의 전래자인 법랑은 선덕왕과 진덕왕대(632∼47년)에 당에서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제자인 신행(704∼79년)의 비문에서 활동의 편린만을 알 수 있을 뿐이다. 나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호족들의 나말여초 시대의 중요한 정치・경제・사회 세력이었던 호족에 상대하여 그 시대의 사회變化(변화)와 관련시켜 다시 한번 알아보고 , 그것들과 선종불교와는 서로 어떤 influence(영향)을 미쳤고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 보았다. 그런데 문성왕 18년(856) 〈竅興寺鐘銘〉에 상촌주·제2촌주·제3촌주가 각각 삼중사찬·사찬·급찬으로 6두품 이상이 가질 수 있는 관등을 칭하고 있어 골품체제 동요와 함께 지방사회에서 그 지위나 실력을 높여갔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국가로부터 村主位沓을 지급받았다.
레포트/인문사회
Ⅰ. 호족
ⓛ 호족의 등장과 나의 서술방향
② 사회변동과 호족세력의 추이
Ⅱ. 나말여초의 선종불교
① 선종의 성립
② 선종의 성격과 사회적 기반
Ⅲ. 선종불교와 호족의 관계
① 선종과 호족의 융합
② 선종불교와 호족의 관계에 대한 나의 요점
촌주는 촌락에서 촌정을 담당하는 재지세력의 대표자였다. 나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호족들의 나말여초 시대의 중요한 정치・경제・사회 세력이었던 호족에 대해서 그 시대의 사회변화와 관련시켜 다시 한번 알아보고 , 그것들과 선종불교와는 서로 어떤 영향을 미쳤고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 보았다. 신행의 제자 삼륜이 왕실과도 관련을 맺어 813년 무렵에는 단속사를 확장하기도 했으나, 김헌창의 난(822년)의 여파로 선법의 확대전파는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선맥의 계보를 전혀 알 수 없는 9세기 초의 선종에 관한 산발적인 기록이 남아 있따 804년(애장왕 5)에 선림원의 종이 이루어졌고, 817년(헌덕왕 9)에 경주 흥륜사에서 영수선사가 이차돈의 무덤에 예불할 향도를 결성했다고 한다.
단속사는 신행이 76세를 일기로 세상을 뜬 곳이다. 그가 이 절을 창건한 것은 아니며, 이에 …(To be continued )
선종불교와 사회세력의 관계
신라말·고려초의 호족에 대한 연구는 당시의 사회변동과 고려 사회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과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