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20:57본문
Download :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hwp
따라서 시장성과는 시장에서 달성된 성과를 평가하는 규범적인 concept(개념)이다. 기업이 가격을 생산비 이상으로 높게 책정할 수 있는 힘을 독점력이라고 하는데, 독점력의 크기는 시장구조(market structure)에 따라 달라진다. 즉, 기업들이 가장 효율적인 생산방법을 사용하여 총 생산비를 극소화시키고, 이 극소화된 총 생산비가 총판매수입과 일치하도록 판매가격을 낮게 책정할 때, 소비자의 수요는 최대로 충족되고 시장성과는 최선으로 달성된다된다.[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 ,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설명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
레포트/경영경제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
Download :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hwp( 68 )
,경영경제,레포트
[시장성과론] 시장성과의 측정(測定) , 독점력과 효율성 및 공정성
목차
시장성과론
Ⅰ.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Ⅱ. 시장성과의 측정(測定)
Ⅲ. 독점력과 효율성
1. 배분적 효율성
2. X-비효율성
1) X-비효율성의 Cause
2) X-비효율성과 배분적 손실
Ⅳ. 독점력과 공정성
1. 부와 소득의 분배
2. 기회의 균등
3. 그 밖의 goal(목표)
시장성과론
I.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시장성과란 어떤 산업 내지 시장에서 기업이 달성한 경제적 성과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일정한 시장구조 하에서 일정한 시장행동을 통해 이루어진 가격 수준, 산출량, 생산비, 이윤, 제품의 질 · 형 및 기술진보 등의 성과를 말한다.
그런데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즉 집중률과 이윤을 사이에는 아무런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들도 있다아 심지어 부의 상관관계가 성립된다…(skip)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EC%B8%A1%EC%A0%95,%EB%8F%85%EC%A0%90%EB%A0%A5%EA%B3%BC%ED%9A%A8%EC%9C%A8%EC%84%B1%EB%B0%8F%EA%B3%B5%EC%A0%95%EC%84%B1_hwp_01.gif)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EC%B8%A1%EC%A0%95,%EB%8F%85%EC%A0%90%EB%A0%A5%EA%B3%BC%ED%9A%A8%EC%9C%A8%EC%84%B1%EB%B0%8F%EA%B3%B5%EC%A0%95%EC%84%B1_hwp_02.gif)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EC%B8%A1%EC%A0%95,%EB%8F%85%EC%A0%90%EB%A0%A5%EA%B3%BC%ED%9A%A8%EC%9C%A8%EC%84%B1%EB%B0%8F%EA%B3%B5%EC%A0%95%EC%84%B1_hwp_03.gif)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EC%B8%A1%EC%A0%95,%EB%8F%85%EC%A0%90%EB%A0%A5%EA%B3%BC%ED%9A%A8%EC%9C%A8%EC%84%B1%EB%B0%8F%EA%B3%B5%EC%A0%95%EC%84%B1_hwp_04.gif)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EC%B8%A1%EC%A0%95,%EB%8F%85%EC%A0%90%EB%A0%A5%EA%B3%BC%ED%9A%A8%EC%9C%A8%EC%84%B1%EB%B0%8F%EA%B3%B5%EC%A0%95%EC%84%B1_hwp_05.gif)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EC%B8%A1%EC%A0%95,%EB%8F%85%EC%A0%90%EB%A0%A5%EA%B3%BC%ED%9A%A8%EC%9C%A8%EC%84%B1%EB%B0%8F%EA%B3%B5%EC%A0%95%EC%84%B1_hwp_06.gif)
[시장성과론]시장성과의측정,독점력과효율성및공정성
다. 이러한 입장에서 미국의 제조업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실증적 연구를 한 학자가 베인(J. S. Bain)이다. 베인은 경제가 비교적 안정적인 시기였던 1936-1940년의 42개 제조업을 대상으로 산업이윤율과 시장집중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존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검토한 결과, 시장집중이 현저한 산업에서는 독점적인 가격설정이 이루어져 높은 이윤율을 실현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지적하였다. 이때 초과이윤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기업은 정상이윤만 번다. 그러나 기업의 목적은 이윤극대화에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시장여건이 허락하는 한 가격을 높게 책정하여 초과이윤을 최대로 증대시키려고 한다.
기업의 독점력이 클수록 그 기업은 시장가격에 effect(영향) 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이윤을 낼 수 있다아 이러한 分析(분석)결과들은 전통적 산업조직론에서 시장구조와 시장성과의 상관성에 관한 실증연구에 의해 分析(분석)되고 있다아
따라서 시장구조와 시장성과의 상관성에 대한 分析(분석)은 산업조직론의 가장 중요한 연구과제課題 증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