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文化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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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7 08:5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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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기업의 구성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기업의 공유가치, 신념, 상징적 이미지에 대한 강도, 세련도가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影響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조직행동론TermPaper최종본 ,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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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文化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제 1 장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2
제 2 장 이론(理論)적 고찰 2
1. 조직文化(culture) 의 이념적 고찰 2
1) 文化(culture) 의 definition 2
2) 조직文化(culture) 의 definition 3
3) 조직文化(culture) 의 구성요소 4
(1) Pascal and Athos 및 Peters and Waterman의 연구 4
(2) Deal과 Kennedy의 연구 5
(3) Schein의 연구 6
4) 조직文化(culture) 유형 8
(1) 해리슨의 연구 8
(2) 딜과 케네디의 연구 8
(3) 킴벌리(Kimberly)와 퀸(Quinn)의 연구 9
5) 기업文化(culture) 의 강도 9
(1) 딜과 케네디(Deal and Kennedy)의 연구 10
(2) 피터스와 워터만의 연구 10
(3) 데니슨(Denison)의 연구 10
(4) 로빈스(S.P. Robbins)의 연구 11
6) 조직文化(culture) 의 기능 11
7) 최근의 조직文化(culture) 연구들 13
2. 조직유효성 고찰 14
1) 조직유효성의 definition 14
2) 본 연구에서의 조직유효성의 접근방법 15
(1) 직무만족 15
(2) 조직몰입 16
(3) 이직의도 16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17
1. 연구의 모형 17
2. 가설설정 18
3. 변수의 조작적 definition 와 측정(測定) 18
1) 공유가치 18
2) 의례, 의식(상징) 18
3) 중심인물 18
4) 리더십 18
5) 직무만족 19
6) 조직몰입 19
7) 이직의도 19
4. 측정(測定) 도구 및 표본의 구성 20
1) 측정(測定) 도구 20
2) 표본의 선정 20
제 4 장 실증analysis(분석) 20
제 5 장 結論 21
1. 예상결과 및 시사점 21
2. 연구의 한계 21
< 참 고 문 헌 > 23
<그림순서>
[ 그림 1 ] 文化(culture) 의 수준과 그 상호작용 7
[ 그림 2 ] 연구의 모형 17
1. 연구의 목적
일찍이 기업文化(culture) 에 대한 관심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세계적인 경기침체 가운데서도 지속적인 고성장을 누리고 있던 Japan기업들에 관한 연구문헌들이 등장하면서 부터이다. 셋째,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文化(culture) 발전을 위한 개략적인 시사점을 발견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文化(culture) 와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analysis(분석) 해 가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처럼 文化(culture) 적 접근(cultural approach)을 이용한 조직연구가 본격화되면서 기업文化(culture) 와 조직유효성의 관계가 여러나라의 학계와 기업계의 관심깊은 연구주제가 되고 있으며, 한국기업에서도 이러한 기업文化(culture) 에 대한 연구는 미국과 서유럽의 기업과 비슷한 시점인 1980년대 초반부터 경영자들과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아
특히, 1997년 후반기 금융위기이후 많은 기업들의 도산과 구조조정은 기업들의 環境(환경)adaptation(적응) , 變化(변화)와 혁신의 必要性, 21世紀에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조직의 가치의식과 신념, 행동방식, 규범과 조직文化(culture) 가 절실함을 보여준다.
2. 연구의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를 토대로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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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文化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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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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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특히 Japan기업의 높은 성과를 설명(explanation)하는데 있어서 오우찌(W.Ouchi)는 Japan기업의 온정주의(Paternalism), 종신고용제(Womb-to-tomb), 경영참가제도(Participation)를 근간으로 한 Z조직文化(culture) 를 강조하였고, 파스칼(R. Pascale)과 에토스(A.Athos)도 온정과 집단 그리고 합의 중심의 공유가치(Shared value)를 중요시하는 Japan기업의 文化(culture) 적 特性이 성공의 열쇠라고 주장하였다.
첫째, 기업文化(culture) 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기업文化(culture) 의 definition 과 기능 및 구성요소 등에 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