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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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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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턱에 손을 받치고 책을 봤다고 뒤통수를 때리는 선생님. 주말에 강제로 모의고사를 보게 하고 그 성적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고 때리고, 수업시간에 자는 학생은 태반, 학생들의 침은 교실바닥에 득실득실하고 정수기에 손을 씻지 않나 이러한 모습들이 우리나라 교육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우리는 이렇게 말로는 교육이 민주시민(Citizen)을 양성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면서도 과연 우리가 현재 받고 있는 교육이 ‘민주시민(Citizen)을 양성하는 교육일까’ 하는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또한 민주시민(Citizen)교육은 전통적ㆍ권위주의적ㆍ정치文化(문화) 요소들(혈연ㆍ지연과 학연을 포함한 의인주의와 형식주의,적당주의,한탕주의등)을 최소화하고 선진적ㆍ민주주의적 정치文化(문화) 요소들(정직성,준법정신,관용성,개인의 권리의식,참여의식,평등의식,신뢰성 등)을 극대화하는 교육이다.

순서
민주주의와 교육은 민주시민(Citizen)교육과 같은 말로 이해될 수 있따 그럼 민주시민(Citizen)교육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국민이 국가의 주권자로서 국가와 지歷史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현상에 관한 객관적인 지식을 갖추고, 사회의 상황을 올바로 판단하고 비판의식을 갖고 사회의 정치과정에 참여하여 책임지는 정치행위가 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습득되고 행해지는 모든 교육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따
민주시민(Citizen)교육의 주내용은 대화와 토론 및 합의 文化(문화)의 창출을 위해 주입식 교육을 피하고 토론식ㆍ체험식 기법을 도입해야 하며, 상이한 이론(理論)과 방법들을 인정하되, 국민 내지 국가통합을 위해 ‘다양성 속의 통합’ 원리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
우리나라의 교육이 과연 민주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이런 식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으니 같은 생각만하고 같은 행동을 하는 인간들만 양산될 뿐이고 지속될 뿐이다.

우선 지금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육을 보더라도 그것을 민주시민(Citizen)을 양성하고 있는 교육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따 나의 고등학교 시절로 거슬려 올라가보면 아침 7시30분까지 학교에 가서 밤11시가 넘어서 집에 돌아온다.민주주의와교육 , 민주주의와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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