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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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16: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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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록당서원과 주자의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고 주자의 교육사상이 주는 현대적 의미에 관해 analysis한 資料입니다.한당시대의 유학은 사장학이 중심이었는데 반하여 송대 유학자들은 의리학,도학이라고 칭하는 송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우주의 윤리나 인간의 본성을 연구하는 것이 중심이었다.
경:역경,경서,시경,주례,춘추,대학,논어,맹자,중용
사:국어,사기,양한사,삼국사,남북사,오대사,보서
자: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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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의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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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록당서원과 주자의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고 주자의 교육사상이 주는 현대적 의미에 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1. 주자의 생애
2. 백록당서원과 주자의 교육사상 개관
3. 주자의 철학사상
4. 주자의 교육사상
5. 백록동 서원의 연혁
6. 백록동 서원의 구체적 교육 방법
7. 태학과 백록동서원의 교육내용 비교 고찰
8. 백록동서원의 교육사적 의의
9. 주자의 교육사상이 주는 현대적 의미
10. 나오며
교육 내용이란 교육목표(目標)를 실현하가위한 구체적 내용이며 광의로는 교재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 기타 모든 교육활동을 포함하고 협의로는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따 첫째로 광의의 의미에서 본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교재연습,제의 연습,장서정리(整理) 로 구성된다
① 교재연습
교재란 교육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한 이래 유가의 경전을 주요 교재로 삼았으나 한 당시대와 송대는 연구대상이나 연구방법이 서로 달랐다.주자의교육사상 , 주자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주자의 교육사상
레포트/인문사회
다.
주희는 경,시,자,시무,의 네 종류가 대학에서 필요한 교재로 보았으나 시무는 과거시험을 전문으로함으로써 제외하고 경,사,자에 대해 방대한 data(資料)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