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허생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14:18본문
Download : 허생전_2030698.hwp
. 그는 상행위를 통해 큰돈을 벌지만 그 돈들을 사회활동에 모두 써 버리고 다시 빈털터리가 되어 귀가함으로써 자신의 가난은 철저히 외면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는 곧 그의 상행위가 단순한 개인적 돈벌이 이상의 그 무엇을 의도하고 있음을 말해 준다. 그가 오십만 냥이라는 거금을 쓸 곳이 없다 하여 바다에 던져 버리는 것이나, 생활에 꼭 필요한 정도 이상의 재물을 ‘재앙’으로 간주하고 있음에서 분명히 확인된다된다.
재물의 가치에 대한 그의 이러한 시각은 그의 철저한 선비의식에 바탕을 둔 것으로 선비의 진정한 역할이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그의 분명한 입장을 잘 드러내 준다.





허생전
설명
3. 허생의 상행위와 조선경제의 현실
선비의 신분인 허생이 천업인 상행위에 뛰어 들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 하다.
,경영경제,레포트
허생전
허생전에 대한 글입니다.허생전 , 허생전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허생전_2030698.hwp( 26 )
다. 그는 재물의 중요성 그 자체는 인정하되 그것을 자기 목적적 가치로서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다른 목적의 실현을 가능케 하는 효용적 가치로서만 중시하고 있을 뿐이다.
즉, 그의 상행위는 개인적인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상인들의 그것과는 근본적인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허생은 비록 현실에 참여하여 돈을 벌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그가 생각했던 바를 실제로 시험해 본 것에 불과한 것”이지 사적인 치부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한 것은 결코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이는 재물에 대한 그의 시각에서도 분명히 확인된다된다. 외형상으로 그는 가난에 지친 아내의 구박 때문에 집을 나오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자신의 가난 해결을 목적으로 상행위에 뛰어드는 것은 결코 아닐것이다. 즉 선비는 경제적 수완과 같은 실무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 그 능력은 오로지 道의 사회적 실현이라는 선비 본래의 역할 수행을 위해서만 쓰여져야 하며, 선비에게 있어서의 재물은 도의 실현을 위한 효용적 가치로서만 의미…(skip)
허생전에 대한 글입니다. 이것은 그가 처음 변씨의 만금을 빌리면서 “조금 시험해 볼 것이 있다”고 한 것이나, 도적들의 교화를 통해 현실문제가 해결 가능함을 확인한 뒤 “이제 조금 시험해 보았구나”라고 하는 발언에서도 분명히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