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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시조와 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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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3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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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반면 가사는 두 마디씩 짝을 이루면서 길이에 제한을 받지 않는 장형이라는 점에서 두 장르가 변별된다 그리고 부연하자면 시조나 가사와 더불어 한축을 이루는 것으로 악장이 있었는데 이것은 매우 다양…(skip)






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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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시조와 가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시조는 3장 45자 안팎의 짤막하면서도 균형을 갖춘 정형성를 뛰기 때문에 간결하고 압축된 단형형식이다. 또한 고려가요는 한 행이 세 마디로 된 것이 더러 보이지만 대부분은 율격의 규칙성이 보이지 않고 결국 후대의 시조나 가사에 이르러 두 마디씩 짝을 이루면서 한 행이 네 마디로 이루어지는 율격의 규칙성이 나타났다. , [국어] 시조와 가사 인문사회레포트 , 국어 시조와 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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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시조와 가사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설명

순서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시조의 형식과 명칭

2. 시조의 발생시기

3. 시조의 주제와 변화양상

4. 가사의 형식

5. 가사의 발생시기

6. 가사의 역싸적 단계와 변화양상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Ⅰ. 서 론

다른 민족의 詩歌도 그러했듯이 우리 시가도 음악과 함께 지어지고 향유되었으며 ,후대로 내려오면서 음악과 분리되어 언어 자체가 지닌 음악성인 율격을 갖춤으로서 가창하는 시에서 읊는 시로 바뀌었고, 현대에 와서는 눈으로 보는 시로 변했다. 원래 한국시가는 한마디를 이루는 음보에 따른 음절의 수효가 비교적 자유로우면서도 한 줄이 네 마디로 이루어지는 property(특성)이 있따 全史的으로 본다면 고대시가는 한국어로 쓰여져지지 않았기 때문에 율격을 짐작하기 어렵고 향가도 외형적인 구분은 가능하나 역시 율격을 알기가 힘들다.
이러한 시조와 가사는 朝鮮時代를 대표하는 시가문학으로서 이 둘의 발생시기는 비록 고려말이지만 활발하게 창작되고 향유된 시기는 조선시대이므로 시조와 가사의 전개 양상이 조선시대의 시가문학사적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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