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의 인지발달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00:48본문
Download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_2063039.hwp
삐아제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삐아제
Piaget의 인지발달理論 에 대한 내용 입니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에 대한 내용 입니다.
순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_2063039.hwp( 76 )
.
.
.※ 가설적인 가능성에 대해 추리하는 능력에 관한 experiment(실험)
아동들에게 무색의 액체를 담은 1,2,3,4표가 붙은 4개의 플래스크와 함께, 무색의 액체를 담은 g라는 작은 플래스크를 주고, 이 액체들을 섞어 노란색을 만들어내는 것.
― 전조작기의 아동 : 아무렇게나 액체들을 마구 뒤섞었음.
―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 : 그냥 g를 1,2,3,4의 병에 각각 한 번씩 부었다.
< 김억환 - ‘피아제 인지발달론’>
- 원대한 문제들, 이상주의 유토피아적인 이상을 갖게 됨. 추상적인 원리 이해, 가상적인 사회상상.
→ 이상적이고 유토피아적인 생각 : 새로운 종류의 자아중심성을 수반
- 감각운동기 : 세계가 자신의 행위와는 별개로 분리되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함.
- 전…(drop)
Piaget의 인지발달理論
다. 수학은 정확하게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극히 유력한 도구임이 분명하다. →보존槪念 project에서 두 가지 차원을 동시에 생각할 수 있는 체계적인 행동이 가능함. 그러나 아직도 제한된 범위의 가능성만을 고려했을 뿐.
― 형식적 조작기의 아동 : 모든 가능성에 대해 체계적으로 다룸. 여러 가지 조합들을 시도해보고 나서 중복되거나 빠지는 것이 없도록 확인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시도했던 조합들을 기록.
☞piaget : 논리-수학적 모델 도입.
사고는 형식적 조작기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평형에 도달한다는 것.
( → 여러 가지 조작들이 좀더 긴밀하게 상호관련 되어지며, 가장 넓은 적용 분야인 가설적 가능성의 영역에로 적용됨을 의미 )
♧ 논리-수학적 모형의 활용에 대한 근거
: 정신활동에 깔려 있는 과정을 분명하게 기술하기 위해..
과학적인 목적으로는 일상적 언어란 본래 애매하여 형식언어로 보충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 피아제의 입장. → 피아제는 일상언어를 사용하여 심리학 理論(이론)을 펴나갈 때 그 理論(이론)이 애매하고 모호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완전히 대치될 수는 없어도 적어도 다른 기술방식으로 보안되어야 할 것이라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