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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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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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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자연법
자연법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실정법에 불만이 있으면 자연법에 호소할 수 있따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여성이 남성에게, 노예가 시 민 에게, 이방인이 그리스인에게 복종해야 하는 등 자연법의 실례를 주로 그리스 도시국가들에 대한 觀察에서 끌어냈다. 반면 스토아 학파가 생각한 자연법은 인간의 정신 속에 있는 `올바른 이성` 또는 로고스에 따르는 완전히 평등한 법이었다. 이 槪念의 history(역사) 를 살펴보면,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자연법의 의미와 자연법과 실정법의 관계에 관련되어 많은 意見 차이가 있어왔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자연의 정의(定義)는 어느 곳에서나 똑같은 효력을 갖고서 존재하며,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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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인간에게 공통으로 부여된 권리 또는 정의(定義)의 체계를 뜻하는 철학 용어.

사회의 규율이나 실정법이 아니라 자연에서 由來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의 정의(定義)`와 `법의 정의(定義)`가 언제나 일치하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11세기에 그라티아누스는 단순히 자연법을 신법, 즉 〈신약성서〉·〈구약성서〉에서 계시된 법과 특히 황금률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해석과 동일시했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자연법에 관해 체계적인 사상을 제시했다. , 자연법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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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법에 대한 定義(정이) 을 정리(整理) 한 입니다. 로마의 율법가들은 자연법 槪念에 대해 입에 발린 말을 많이 했는데, 이 점은 사도 바울로가 그리스도교도의 `가슴에 씌어진 법`(로마 2:14~15)이라고 한 말에 잘 드러나 있따 히포의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사도 바울로의 말을 받아들여, 인간이 타락하여 죄와 실정법에 얽매이기 전까지는 자연법에 따라 자유롭게 살았다는 생각을 펼쳤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신적 이성의 영원한 법은 신의 마음 속에 있는 그대로가 아니더라도 이미 계시를 통해서나 우리의 이성작용을 통해서 부분적으로 알려져 있따 자연법은 `영원한 법이 이성적인 피조물에 관여한 것`이므로, 자신의 선한 면을 보존하고 `자연이 모든 동물에게 가르쳐준 욕구`를 채우며 신에 관한 지식을 추구하는 등…(skip)

다. 그래서 키케로도 `진정한 법은 모든 인간 안에 편재한 영원불멸의 올바른 이성`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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