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co.kr 2011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시험 核心(핵심)체크 > the7 | the.co.kr report

2011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시험 核心(핵심)체크 > the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he7

2011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시험 核心(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01:17

본문




Download : 20112중간_영4일4간4유4_청소년1_교육심리학.pdf




㉠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짝짓기
2011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시험 核心(핵심)체크
방송통신 > 중간시험
・재조건 형성: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을 계속 짝지어 제시하면 조건reaction 은 원래 강도로 되돌아옴
제6장 행동주의 학습理論
①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

㉣ 일반화와 변별의 관계: 엄마와 이모를 혼동하던 아동이 점차 엄마와 이모를 변별



- 횟수 증가하면 어느 수준까지는 조건 reaction 의 강도 증가

제4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제5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제6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 주관식 출제예상문제

순서

2. 수동(고전적) 조건형성
② 인간행동의 요인은 우리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깥 세상에 있음

② 종소리와 고기를 계속 짝지어줌으로써 타액 reaction 을 일으킬 수 없던 중립적인 종소기가 조건자극(CS)이 되어 타액 reaction 이라는 조건reaction (CR)을 일으키게 된 것
-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짝짓기 빈도와 두 자극간의 시간간격과 밀접한 관계
① 침 흘리게 한 고기: 무조건자극(US) / 유발한 타액분비 reaction : 무조건reaction (UR)


방통대, 방송대, 중간시험, 방통대중간시험, 방송통신대중간시험,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1. 학습의 concept(개념)
③ 광고: 축구팀 골과 함께 A사의 TV광고, 미녀와 화장품, 우유와 건강한 자녀
㉡ 자극 일반화: 어느 특정한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reaction 이 비슷한 다른 자극에 의해 유발됨
③ 행동의 變化는 비교적 영속적
① 수동조건형성: 시험불안
- 주관식(主觀式) 출제예상문제

① 작동조건형성: 능동적으로 작용하여 어떤 결과를 생성해냄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중략-

제4장 학습자의 지적 property(특성)과 발달
제6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Download : 20112중간_영4일4간4유4_청소년1_교육심리학.pdf( 38 )


㉥ 소거: 조건reaction 획득한 뒤 무조건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자극만 반복하면 조건reaction 은 점점 약해져서 일어나지 않음

③ 행동은 그 행동이 나타난 맥락(context) 속에서만 의미를 가짐
① 학습은 행동에 變化를 초래하는 과정
3. 작동조건형성




13675_001.jpg 13675_002.jpg 13675_003.jpg 13675_004.jpg 13675_005.jpg
(1) 개요
㉤ 고차적 조건형성: 조건자극이 조건reaction 을 유발하는 힘을 획득하면 제2의 자극과 짝지어질 수 있음

(1) 수동조건형성의 기본모형(파블로프)
② 수동・작동조건형성의 비교

② 경험 또는 연습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變化
㉢ 변별: 변별력이 날카로워져서 자극을 구분해서 reaction
㉦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 형성
② 정서적 reaction : 공포증
(1) 작동조건형성의 기본모형
・자발적 회복: 조건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조건reaction 이 재생됨
제5장 학습자의 정의(定義)적 property(특성)과 발달
(2) 수동조건형성의 예





③ 수동조건형성의 절차
설명




다.
전체 12,548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