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 요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04:47본문
Download : 교육 철학 정리.hwp
가. 규범적 定義(정의): 교육에서 추구되어야할 가치 제시의 경우의 定義(정의)(프로그램적 定義(정의)), 가치지향적
순서
1. 교육의 정의방식 가. 규범적 정의: 교육에서 추구되어야할 가치 제시의 경우의 정의(프로그램적 정의), 가치지향적 (1) 구체적... , 교육 철학 정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1) 구체적...
1. 교육의 定義(정의)방식
레포트/인문사회
1. 교육의 定義(정이)방식
가. 규범적 定義(정이): 교육에서 추구되어야할 가치 제시의 경우의 定義(정이)(program적 定義(정이)), 가치지향적(1) 구체적concept(개념) 교육활동에서 중요한 방향감과 목적의식을 줌
(2) 교육theory(이론) 탐구시 그 한계를 그어줌
나. 기술적(서술적) 定義(정이): 가치의 규정을 개방해 둔 채 인간變化의 설명(說明)원리만을 규정시의 定義(정이), 가치중립적
(1) 가치문제에 대해 자유롭기 때문에 교육활동 및 현장에 비교적 객관적 안목으로 접근 편리
(2) 상이한 가치를 추구하는 여러사회의 교육실정에 공통적으로 기여하는 교육theory(이론) 전개에 편리
예) 교육은 文化의 전승과 개조의 과정이다다. 약정적 定義(정이): 일반적인 교육의미 진술하는 것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다른 활동으로부터 교육을 구별지으려는 하나의 약속으로서의 定義(정이)
(1) 교육을 무엇이라 하자와 같은 제언을 함으로서 교육에 대한 여러 시각들을 조정시켜 줌
(2) 문제 및 상황의 특수성 고려하여 의사소통 가능하게 함
2. 교육의 서술적 이해가. 행동變化로서의 교육
(1) 행동의 concept(개념):인간행동에 있어 직접…(skip)
(3) 학생이 보여주는 행동의 성취(명시적 행동)를 관찰 평가하여 이를 신장 變化시키는 과정이 교육이라고 봄
(4) 교육방법:program 학습과 교수기계
1) 교육목표(goal)를 명시적 행동의 특징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진술, 그 하위목표(goal) 상세화
2) 기대행동 성취시 강화, 못할 시에는 소극적 reaction(반응)보여 금지
(1) 文化의 concept(개념):개인이 자기가 속한 집단으로부터 획득한 사회적 유산의 전반을 의미, 인간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행동양식의 총체
(2) 교육은 文化의 전승과정
(3) 교육은 文化의 개조 과정임(브라멜드)
(4) 文化는 교육목적 뿐 아니라 교육내용에서도 의미가짐
Download : 교육 철학 정리.hwp( 47 )
교육 철학 요점
,인문사회,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