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theory(이론)]번(Berne)의교류analysis(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09:19본문
Download : [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hwp
TA는 개인의 성장과 變化를 위한 성격理論(이론)이며, 체계적인 심리치료理論(이론)으로
서 성격理論(이론), 의사교류理論(이론), 아동발달理論(이론), 심리치료理論(이론) 등을 내포하고 있다(Stewart &
Joines, 1987 : 3).
번의 理論(이론)은 부모교육을 목적으로 하지 않았으나, 그의 저서가 인간관계를 보다 깊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따라서 부모-자녀관계를 改善(개선)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계속 관심이 되었다.
자극의 욕구는 다른 사람과의…(To be continued )
Download : [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hwp( 31 )
레포트/인문사회
[부모교육theory(이론)]번(Berne)의교류analysis(분석)
순서
![[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5D%EB%B2%88(Berne)%EC%9D%98%EA%B5%90%EB%A5%98%EB%B6%84%EC%84%9D_hwp_01.gif)
![[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5D%EB%B2%88(Berne)%EC%9D%98%EA%B5%90%EB%A5%98%EB%B6%84%EC%84%9D_hwp_02.gif)
![[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5D%EB%B2%88(Berne)%EC%9D%98%EA%B5%90%EB%A5%98%EB%B6%84%EC%84%9D_hwp_03.gif)
![[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5D%EB%B2%88(Berne)%EC%9D%98%EA%B5%90%EB%A5%98%EB%B6%84%EC%84%9D_hwp_04.gif)
![[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5D%EB%B2%88(Berne)%EC%9D%98%EA%B5%90%EB%A5%98%EB%B6%84%EC%84%9D_hwp_05.gif)
![[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5D%EB%B2%88(Berne)%EC%9D%98%EA%B5%90%EB%A5%98%EB%B6%84%EC%84%9D_hwp_06.gif)
설명
[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 , [부모교육이론]번(Berne)의교류분석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다. 번이 세상을 떠난 후 어려운 그의 理論(이론)을 대중화하는 데 공헌한 저서로는 다음이 있다아 어려운 理論(이론)을 일반인에게 쉽게 알리는 저서인 헤리스(Herris)의 `나도 옳고 너도 옳다(I`m OK, You`re OK)`(1969), 심리치료뿐만 아니라 부모-자녀관계를 향상시킨 저서인 제임스와 존스워드(James, M. & Jongeward)의 `성공하기 위해 태어났다(Born to Win)` (1971), `당신은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 다음에 무슨 말을 하나요?` 등이 있다아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번은 인간을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을 變化시키는 자율적 존재로 보았다.
[부모교육theory(이론)]번(Berne)의교류analysis(분석)
[부모교육theory(이론)]번(Berne)의교류analysis(분석)
[부모교육 理論(이론)] 번(Berne)의 교류分析(분석)
목차
* 번(Berne)의 교류分析(분석)
Ⅰ. 배경
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Ⅲ. 부모교육의 원리
1. 인성의 자아구조
1) 아동자아상태의 발달
2) 성인자아상태의 발달
3) 부모자아상태의 발달
2. 상호교류의 생활자세
1) 나는 옳다 - 너도 옳다
2) 나는 옳다 - 너는 옳지 않다
3) 나는 옳지 않다 - 너는 옳다
4) 나는 옳지 않다 - 너도 옳지 않다
Ⅳ.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운영 실제
* bibliography
* 번(Berne)의 교류分析(분석)
1) 배경
교류分析(분석)(Transactional Analysis : TA) 理論(이론)은 의사소통과 상호교류 방법을 改善(개선) 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1950년대에 미국의 정신의학자 에릭 번(Eric Berne)이 개발한 심리치료의 한 방법이다. 인간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교류를 통해 욕구를 충족시키며 또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으로 상호작용 하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는 자극의 욕구(stimulus hunger), 인definition 욕구(recognition
hunger), 자세의 욕구(Position hunger), 구조의 욕구(structure hunger) 등이 있다고 주장하고, 이러한 욕구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과정에서 채워지기도 하고 채워지지 못하기도
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