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co.kr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교수방법-협동학습 > the7 | the.co.kr report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교수방법-협동학습 > the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he7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교수방법-협동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00:17

본문




Download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교수방법-협동학습.hwp




(Slavin) 여기서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학습 부진을 改善(개선) 할 수 있따 즉 협동학습이란 학습자 모두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공동의 학습目標(목표)를 함께 이루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따
학습에 있어서 협동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여러 교육 theory(이론)들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따 학생들로 하여금 집단 속에서 문제들을 조사하고 해결해보는 경험을 강조했던 듀이의 교육theory(이론), 학습 상황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했었던 피아제의 구성주의 theory(이론), 그리고 갈등 해결을 위하여 학생들 상호간에 서로 돕는 학습방법을 제안했던 도이취의 교육 theory(이론) 등에서 살펴볼 수 있따 사회 심리학자들은 1920년대부터 협동과 경쟁 문제에 대한 다양한 實驗(실험)들을 통하여 학습에 있어서 협동의 중요성을 밝혀냈다.[인터넷기반초등교과교육론]교수방법-협동학습2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교수방법-협동학습사범교육레포트 ,
실제사례(instance)안을 통한 도표 설명(說明)資料를 포함하고 체계적으로 내용을 요점한 資料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공동의 目標(목표)를 향해 서로 협력할 때 그들은 서로를 좋아하게 되고 개인들 사이에 친밀하고 긍정적인 유대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흐름은…(생략(省略))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교수방법-협동학습
순서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실제사례안을 통한 도표 설명자료를 포함하고 체계적으로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Download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교수방법-협동학습.hwp( 56 )



[인터넷기반%20초등교과교육론]%20교수방법-협동학습_hwp_01.gif [인터넷기반%20초등교과교육론]%20교수방법-협동학습_hwp_02.gif [인터넷기반%20초등교과교육론]%20교수방법-협동학습_hwp_03.gif [인터넷기반%20초등교과교육론]%20교수방법-협동학습_hwp_04.gif [인터넷기반%20초등교과교육론]%20교수방법-협동학습_hwp_05.gif [인터넷기반%20초등교과교육론]%20교수방법-협동학습_hwp_06.gif





Ⅰ. 협동 학습의 의미

Ⅱ. 협동 학습의 특징

Ⅲ. 협동 학습의 장,단점
1.협동 학습의 당위성 및 advantage
2.협동 학습의 단점
3.협동학습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기본적 measure(방안)

Ⅳ. 협동학습의 의의 및 교육적 효능
1.협동학습의 의의
2.협동학습의 효능를 주장하는 theory(이론)적 근거

Ⅴ. 협동학습 교수-학습의 원리
1.학습집단 :긍정적인 상호의존(Positive Interdependence)
2.학습자 :개인적인 책임(Individual Accountability)
3.학습자 :동등한 참여(Equal Participation)
4.관리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Simultaneous Interaction)

Ⅵ. 협동학습의 종류
1.JIGSAW, JIGSAWⅡ, JIGSAWⅢ모형
2.STAD(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
3.TGT(Teams Games Tournaments)
4.TAI(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5.pro-con 논쟁 수업 모형
6.시뮬레이션 협동학습 모형
7.online 협동학습 모형

Ⅶ. 적용:실제instance(사례)- 지도안

Ⅰ. 협동 학습의 의미

협동학습이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目標(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추병완, 1999)
1970년대 초반부터 사회심리학자들의 아이디어를 교실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이 전개되었다.
레포트/사범교육


[인터넷기반초등교과교육론]교수방법-협동학습2

다. 학습구조를 정이하고 이를 활용하는 구조 중심의 방식, 사회적 기술을 강조하는 공동 학습, 협동학습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일종의 양식인 교육과정 패키지라는 세 가지 경향이다. 협동학습의 대표적 연구자는 존 홉킨스 대학의 Slavin, 미네소타 대학의 Johnson & Johnson, 캘리포니아 대학의 Kagan 등을 들 수 있따 이들 성향에 따라 각기 강조점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 발전하게 되는데 협동학습은 크게 세 가지 흐름으로 발전하였다. 학생들이 교실에서 하나의 공동 目標(목표)를 위하여 협동할 때 서로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할 것을 권유하게 되고 결석이 줄고 학습 태도가 改善(개선)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체 12,548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