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학협동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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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10:1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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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안에서 교육은 자본가의 자녀들에게는 지배theory(이론)을, 노동자의 자녀들에게는 분업에 적당한 단순 기술만을 가르치는 도구가 된다 그러나 공업의 발달과 주력 업종, 생산 양식의 전환에 따라 분업체제가 바뀌므로, 이전의 단순한 분업 기술만 습득한 노동자들은 새로운 분업에의 適應(적응)력을 읽어버리게 된다 결국 노동자 개인들이 직장에서 소외되고, 이 사람의 전면발전이 저해된다 따라서 노동자들이 정권을 장악한 사회주의 체제에서는 분업과 업종 전환 등으로 인한 노동자들의 소외를 극복해야 하고, 교육계에서도 실제적인 생산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theory(이론)과 연계시킬 수 있는 종합적인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따라서 사회주의에서는 산학협동을 통한 기술혁신과, 이를 통한 인간의 전면발전을 모두 중요하게 취급한다. “자본주의 대생산 체제에서는 분업이 고도로 발달하여, 노동자들이 전체 공정을 모르고 좁은 자기 분야에서 단순노동에 종사한다.
중국(China)에서는 국공내전 당시부터 “교육의 노동자, 농민, 군인을 위한 복무”, “교육의 무산계급 정치 복무” 등 교육과 실제(전쟁, 생산)와의 결합을 강조하였고, 이러한 전통이 1949년 건국시의 교육 방침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초기에는 주로 초.중등교육 영역에서 “교육과 생산노동의 결합(주로 인간의 전면발전과 노동을 통한 사상 개조)”을 강조하였으나,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중심영역이 고등교육으로 이전하였고 그 강조점도 “교육-과학연구-생산의 결합(주로 기업의 기술혁신과 생상력 제고)”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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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주의 산학협동의 특징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산학협동은 기업의 기술혁신과 생산성 증대를 위한 것을 주로 다룬다. 이 theory(이론)을 간단히 설명(說明)하면 다음과 같다. 이를 위해 교육과 생산노동의 결합이 필요하다. 그러나 사회주의에서의 산학협동은 이것 외에 한가지 근거를 역시 중요하게 취급하고 있다 즉 마르크스의 “인간의 전면발전론”에 근거한 산학협동이다. 이후 1958년의 대약진 시기에 모택동의 “모든 대학은 실제 생산을 수행하는 test(실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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