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변기에 산출된 강호미학의 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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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15:0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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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컨대, 시조가 수창된 지 몇 세기만에 우리 문학사는 고산이라는 걸출한 시인을 배출하게 된 셈이다.
주지하듯, 윤선도는 조금 앞 세대인 정철과 더불어 시가사의 한 봉우리를 이루는 인물이다. 여기서 주목되는 것은 그것을 표현하는 기법, 다시 말해 우리말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언어적 의장에 있다 즉, ‘길고 길고’, ‘멀고 멀고’, ‘하고 하고’, ‘울고 울고’ 등 지극히 평이한 어휘가 반복되는 가운데 정서의 진폭과 여운이 풍부하게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격변기에 산출된 강호미학의 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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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말의 연금술사
뫼 길고 길고 믈은 멀고 멀고어버이 그린 뜯은 만코 만코 하고 하고
어듸셔 외기러기 울고 울고 가니
-「견회요」4수
위 시조는 고산 윤선도가 32세 때(1618) 경원의 유배지에서 쓴 것이다.
2. 고산의 생애와 그의 시대
1) 양란과 붕당의 격반기, 17세기
고…(생략(省略))2) 생애의 주요 국면들
격변기에 산출된 강호미학의 정점
윤선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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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역시 여타의 사대부들처럼 한시도 적지 않게 남겼건만, 유독 국문시가만이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그만큼 시조에서 보여준 그의 시적 성취, 즉 연금술에 가까운 미적 잠재력의 발현이 눈부신 까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