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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09: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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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이래 임권택 영화는 늘 비슷하다. 시대를 비켜 살면서 아무도 한탄하지 않으며, 결국 안으로 분을 삯이면서 최후를 맞는다. 아쉬운 부분이다. 스스로 정치와 초연한 순응하는 人生(life)을 살았다고 회고하는 임권택 감독에게 어쩌면 이것은 당연한 것일지 모른다. 단지 술과 여자를 좋아하던 `환쟁이`라는 모티프만 가지고 만든 영화가 아닌, 19세기말 개화기를 살아낸 기벽 있는 화가로서의 의미가 더 강하게 배어 있다
처음 이 영화의 기획을 접했을 때, 동양화의 제작과정을 스크린에 담는 데에 있어 새로운 영상언어를 보여줄 것이라는 임권택 감독의 말에 나는 적지 않은 기대를 했었지만, 막상 완성된 영화 속에서 그런 모험심은 찾아볼 수 없어 아쉬웠다. 그게 전부였다. 액자식 구성, 시대배경을 說明(설명) 하는 자막, 그리고 현실에 초연한 인물이 등장한다. 그에게는 이미 자신이 하고 싶은 영화를 할 권리가 있다 <태백산맥> 같은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 소재보다는 이렇게 내면적인 작품이 그에게 더 잘 어울린다. 첫 장면, 붓자국이 한지를 먹어내는 소리가 예사롭지 않던 부분에서 다소 인공적인 분위기에 긴장하며 막연하게 붓과 카메라의 부조화를 기대해 보았지만, 영상언어는 그 장면으로부터 더 이상 나아가지 못했다. 아무래도 막대한 제작비 속에서 익숙하지 않은 실험은 감독 자신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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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국사의 굴곡을 직접 체험해온 영화계의 노장으로서 사실 그동안 그에게는 너무 많은 짐이 지워져 있었다. 어려운 시대를 치열하... , 영화리뷰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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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이래 임권택 영화는 늘 비슷하다. 액자식 구성, 시대배경을 설명하는 자막, 그리고 현실에 초연한 인물이 등장한다. 액자식 구성, 시대배경을 설명(說明)하는 자막, 그리고 현실에 초연한 인물이 등장한다. 어려운 시대를 치열하게 살아가는 캐릭터보다는 눈물 흘리면서 한맺힌 인물들이 스스로 노력을 정진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적어도 98번째 작품을 접하는 그 장인의 경지 앞에서 `반복`은 더 세련되어진 미장센에 대한 칭찬일 뿐이다.
훌륭한 미장센, 지나친 리얼리즘
사실 오원 장승업에 대한 기록은 그다지 많이 남아 있지 않기에 이 영화의 많은 부분은 허구로 이루어져 있다고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권택 감독 특유의 친절한 시대상황 설명(說明)은 이 영화를 마치 그럴듯한 실화처럼 인식하게 만들어준다. 어려운 시대를 치열하...
90년대 이래 임권택 영화는 늘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