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lifelong education 체제의 사회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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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Ⅰ. 서론
Ⅱ. 정치·경제적 조건과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
1. 정치체제의 유지를 위한 도구적 기능
2. 산업 인력의 양성을 위한 도구적 기능
Ⅲ. 사회·culture적 조건과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
1. 중심부 중심의 교육기회
2. 중산층 중심의 교육내용
Ⅳ. 학력사회와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
1. 학력사회성의 개량적 완화
2. 이류 학력의 양산
Ⅴ. 結論
analysis(분석) 의 구체적 대상은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를 구성하는 각종 교육제도와 정책들이다. 교육은 기능적으로 사회의 다른 부문과 연관되어 있다아 특히 자본주의사회에서 교육은 그 사회의 정치·경제로부터 자율적이지 못하다. 우선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의 전국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종 통계資料(문교통계연보, 교육통계연보, 한국의 교육지표)와 平生敎育(평생교육)백서(교육부, 1997) 등을 이용했다. analysis(분석) 은 바로 그 제도와 정책들의 생성과 change(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그것을 생겨나게 한 사회적 배경, 제도 자체의 내용과 의도 및 형식, 그리고 그것의 사회적 의미들을 밝히기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아
연구 주제에 대한 analysis(분석) 은 주로 문헌 조사와 實態 조사 資料를 근거로 했다. 따라서 교육이 인간의 성장·발달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정치적으로 이용되거나 자본의 이익 추구를 위한 하나의 도구로서 기능하게 되는 것이다.
1980년대 이후 전개된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의 구축을 위한 많은 노력들도 겉으로는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이념을 실현하려는 것처럼 표명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정치·경제적 이해관계를 직·간접적으로 관철시키고 있었던 부분이 허다했다. 다음으로 통계資料와 平生敎育(평생교육)백서 등에 나타나지 않은 부분의 實態파악을 위해서는 연구자가 속한 지역 사회(대구·경북)를 중심으로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정받고 있는 각종 교육 기관을 방문하여 좀더 질적인 資料를 수집했다. 정치·경제적 요구가 교육에 반영되고 정치·경제 논리에 의해 교육 논리는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된다된다.
Ⅱ. 정치·경제적 조건과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
교육이 사회의 한 부문으로 존재하는 한, 사회의 다른 부문과 완전하게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는 없다. 따라서 여기서의 논의는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의 구축을 위한 실제적 노력들이 과연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의 교육논리를 실현하려는 것이었는지를 따져보는 과정이 될 것이다. 이들 제도와 정책은 특정 시기에 사회적, 교육적 이유로 생겨나고 change(변화)하게 된 것이다.
한국 lifelong education 체제의 사회적 기능
이 연구에서는 한국 평생교육체제를 형성과정과 실제에서 중요하게 실천되는 주요 교육제도와 정책 및 그 실태가 한국사회라는 구체적 맥락 속에서 어떤 사회적 기능을 가지는 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는 곧 한국사회에서 平生敎育(평생교육)을 표방하는 다양한 실천들이 한국 자본주의 사회의 정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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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이 연구에서는 한국 lifelong education 체제를 형성과정과 실제에서 중요하게 실천되는 주요 교육제도와 정책 및 그 reality(실태) 가 한국사회라는 구체적 맥락 속에서 어떤 사회적 기능을 가지는 지를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