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한국)사회복지교육의present conditio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20:49본문
Download : 우리나라(한국)사회복지교육의현황.hwp
1) 사회복지교육제도의 내역
한국 사회복지교육의 수준은 2년제 대학, 4년제 대학, 대학원, 이 외에 lifelong education 기관의 社會福祉士 양성과정 등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들 사회복지교육의 目標(목표)는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학부교육은 일반社會福祉士 양성, 석사 과정 교육은 전문社會福祉士 양성, 박사 과정은 연구자 양성을 目標(목표)로 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1) 전문대학
전문대학의 사회복지학과는 2년제 대학으로 사회복지 전문학사를 취득하게 되어 있다 교과과정은 대학마다 차이가 있으나, 실기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현장기술능력을 가진 전문직업인으로서 社會福祉士 배출을 目標(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 상당수 학교에서 보육교사, 케어복지사 등의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사회복진사업법”상 10개의 필수과목과 4개의 선택과목을 이수하면 졸업과 함께 2급 자격증을 발급받으며, 社會福祉士 1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는 점에서 4년제 대학과 차이가 없다.
(2) 4년제 대학
4년제 대학에서의 사회복지교육은 전반적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理論)과 실천면에서 기본적 이해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의 다양한 분야에 기초적으로 종사할 수 있는 일반社會福祉士를 양성하는 것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한편 현재의 4년제 대학은 사회복지 관련 학과 및 전공 학생 수의 급격한 증가로 4년제 대학교의 가족· 사회복지계열의 학생 수가…(drop)
우리나라(한국)사회복지교육의present condition
,인문사회,레포트
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우리나라(한국)사회복지교육의현황우리나라(한국)사회복지교육의현황 , 우리나라(한국)사회복지교육의현황인문사회레포트 ,
%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D%98%84%ED%99%A9_hwp_01.gif)
%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D%98%84%ED%99%A9_hwp_02.gif)
%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D%98%84%ED%99%A9_hwp_03.gif)
%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D%98%84%ED%99%A9_hwp_04.gif)
%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D%98%84%ED%99%A9_hwp_05.gif)
%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D%98%84%ED%99%A9_hwp_06.gif)
우리나라(한국)사회복지교육의present condition
설명
Download : 우리나라(한국)사회복지교육의현황.hwp( 30 )
우리나라(한국)사회복지교육의present condition
우리나라(한국) 사회복지교육의 내역
목차
한국 사회복지교육의 내역
Ⅰ. 사회복지교육제도의 내역
1. 전문대학
2. 4년제 대학
3. 대학원 과정
4. 사이버대학
5. 기타 교육제도
Ⅱ. 사회복지교육의 교과과정
Ⅲ. 교과과정과 관련된 사회복지교육의 Task
한국 사회복지교육의 내역
한국의 사회복지교육은 1947년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사회사업과에서 처음 된 이래 지금까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한국의 사회복지교육 내역을 교육기관의 차원, 교과과定義(정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2년 동안 자격증 취득을 위한 14개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실습, 기타 인접학문의 과목, 교양과목 등의 폭넓은 교육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2007년 기준으로 전문대학은 340개의 가족 · 사회복지계열 학과가 설치되어 있고 재적 학생 수가 50,355명에 달해, 급속한 양적 팽창 양상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