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예술의 흐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14:33본문
Download :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예술의 흐름.hwp
그러나 1980년대를 막 겪어온 반동은 상당히 강경한 것이어서 내면적으로는 정치에 대한 관심이 높으면서도 냉소적 분위기가 팽배하는 이율배반적인 양상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서태지와 아이들을 선두로 한 댄스뮤직이 발라드의 인기를 대체하기 스타트했고, <질투>를 스타트으로 방송 드라마에서 트렌디 드라마 붐이 일었으며, <결혼이야기>등을 스타트으로 영화에서 코미디 바람이 불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국민의 government 시대에 들어서면서 크게 변화하였다. 순정적 사랑에 매달려 있는 비극적인 이야기나 범죄자를 추적하는 의로운 경찰 같은 기존의 틀이 부정되었고, 사랑하지만 싸우는 남녀, 부패했지만 결코 악하지 않은 형사 같은 인물형이 등장하게 된다 대중가요에서도 순정이 깨어지고 이성적 논리나 일관성이 파괴된 모습이 매우 자연스럽게 나타나고 있다 명분에 매달려 세상을 고정된 틀로 재단하고 인간들도 그러한 세상의 명분에 매여 고통스러워하지 말고, 개인의 욕망이 움직이는 대로 이를 솔직하게 받아들이고 드러내며 그 눈으로 세상을 솔직하게 바라보는 것, 이성에 근거한 집단주의를 거부하고 나 자신의 개성과 고유함을 존중하는 것, 그렇게 되면 세상을 훨씬 살만하고 행복해진다는 생각이 이 시대의 지배적인 생각이었다. 사람들은 자신감이 확연…(省略)





Download :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예술의 흐름.hwp( 40 )
설명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예술의 흐름에 대한 글입니다. 구세대의 낡은 생각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었던 10, 20대의 신세대들이 이러한 경향을 힘있게 추진해 나갔다.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예술의 흐름에 대한 글입니다.1990년대이후한국대중예술의흐름 ,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예술의 흐름인문사회레포트 ,
1990년대이후한국대중예술의흐름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예술의 흐름
순서
다.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2. 시대정서와 흐름을 같이 해 온 대중예술사
대중예술사에서 1990년대는 사회주의권의 몰락과 문민government 의 출범이 이루어진 1992년경에 열렸다고 보아야 한다. 국민의 government 시대는 IMF라는 외환위기로 인한 경제파탄의 충격으로부터 스타트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민주화 운동과 진지한 명분의 시대인 1980년대를 끝내고, 욕망과 가벼움, 솔직함, 화려함이 존중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었던 것이다. 군인 출신의 대통령의 시대가 끝났다는 점과 물질적인 풍요로움에서 우러나오는 정신적 여유로움은 이러한 대담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었던 바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