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여성해방교육론(feminist pedagog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02:01
본문
Download : [인문] 여성해방교육론(feminist pedagogy).hwp
레포트/인문사회
1. 여성해방교육론의 등장
2. 여성해방교육론의 theory(이론)적 배경
3. 여성해방교육론의 특징
4. 여성해방교육론의 교육방법
5. 여성해방교육론의 공헌과 결점
2. 여성해방교육론의 theory(이론)적 배경
1) 여성해방theory(이론)
가. 자유주의적 여성해방론
① 불평등Cause : 남녀기회의 불평등
② 대안 및 주요쟁점: 법적, 제도적 기회균등 → 여성 참정권, 교육기회균등, 평등한 취업기회
④ 한계: 개인적 차원에서 문제해결대책을 도모하여, 교육구조의 재생산측면 간과
나. 맑스주의적 여성해방론
① 불평등Cause : 자본주의적 생산구조
② 대안 및 주요쟁점: 사회주의 혁명
③ 한계: 성차별문제의 고유영역 이해부족
→ 현교육제도내 성차별 재생산 매커니즘이나 그 해결대책에 대한 구체적 제시 결여
다....즐건하루 되세요~~ 여성해방교육론 , [인문] 여성해방교육론(feminist pedagogy)인문사회레포트 ,
여성해방교육론
다....
많은 도움 되셔서...A+받으시길 바랍니다. 지루
① 교육에서 인간주체의 역할에 많은 관심
: 학교는 현재 존재하는 자본주의체제에 도전하고 그것을 변화시킬 수 …(skip)
많은 도움 되셔서...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설명
즐건하루 되세요~~
![[인문]%20여성해방교육론(feminist%20pedagogy)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20%EC%97%AC%EC%84%B1%ED%95%B4%EB%B0%A9%EA%B5%90%EC%9C%A1%EB%A1%A0(feminist%20pedagogy)_hwp_01.gif)
![[인문]%20여성해방교육론(feminist%20pedagogy)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20%EC%97%AC%EC%84%B1%ED%95%B4%EB%B0%A9%EA%B5%90%EC%9C%A1%EB%A1%A0(feminist%20pedagogy)_hwp_02.gif)
![[인문]%20여성해방교육론(feminist%20pedagogy)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20%EC%97%AC%EC%84%B1%ED%95%B4%EB%B0%A9%EA%B5%90%EC%9C%A1%EB%A1%A0(feminist%20pedagogy)_hwp_03.gif)
![[인문]%20여성해방교육론(feminist%20pedagogy)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20%EC%97%AC%EC%84%B1%ED%95%B4%EB%B0%A9%EA%B5%90%EC%9C%A1%EB%A1%A0(feminist%20pedagogy)_hwp_04.gif)
Download : [인문] 여성해방교육론(feminist pedagogy).hwp( 82 )
[인문] 여성해방교육론(feminist pedagogy)
A+받으시길 바랍니다. 급진주의적 여성해방론
① 불평등Cause :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
② 대안 및 주요쟁점: 남녀 차이 인정, 존중 → 여성성의 강조 및 재평가.
여성해방교육론의 실제 theory(이론)적 근거
③ 한계: 여성성의 고착화
라. 사회주의적 여성해방론
: 맑스주의, 급진주의 여성해방론의 문제를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출발
① 불평등Cause : 자본주의적 생산양식 및 가부장제 → 이중체계론이라고도 불림
② 대안 및 주요쟁점
: 생산구조의 변혁뿐 아니라 가부장제 소멸
③ 한계: theory(이론)적으로는 설득력 있으나, 구체적 현실적용에서 대안제시가 미흡하여, 적용 어려움.
2) 비판교육theory(이론)(critical pedagogy)
가. 그람시
① 비판교육theory(이론)의 토대마련
② 이념투쟁이 계급투쟁만큼 중요하다고 봄
③ 교육은 이미 존재하는 질서와 지배계급의 이해를 돕는 가치, 신념, 도덕의 총체인 헤게모니를 만들고 유지시키는 데 이용되고 있음. 그러나 또 다른 한편 교육은 이념투쟁을 성공적으로 이끌수 있는 가능성도 담보하고 있음. 교육은 반헤게모니를 만드는 데 결정적 역할 할 수 있음. 나. 보울스와 진티스
①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재생산구조 밝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