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과정과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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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경영책략의 과정과 수준
목차
* 경영책략의 과정
Ⅰ. 경영책략의 과정
Ⅱ. 경영책략의 수준
1. 전사적 책략
2. 사업부 책략
3. 기능별 책략
* 경영책략의 과정
1. 경영책략의 과정
경영목표(目標)는 개인 또는 조직이 일정 기간 내에 달성해야 할 목표(目標)(goal)이고
표적이며 기대되는 성과이다. 훌륭한 목표(目標)의 조건들은 구체적인
결과가 표시되어야 하고, 측정(measurement) 가능해야 하며, 마감일이 명시되어 있어야 하
고, 현실성이 있어야 하며, 도전적이어야 하고, 나의 목표(目標)가 되어야 하고, 평
가기준이 올바로 표시되어야 하고, 목표(目標)의 수가 적당해야 한다.
경영책략의 과정은 경영자가 조직의 방향을 결정하는 기업가적 임무
(entrepreneurial work), 조직의 성장과 쇄신(organizational renewal and
growth) 그리고 조직의 운영(organizational operations)을 이끌 수 있는 전
략을 개발하고 유용화 시키는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 경영책략은
이러한 경영목표(目標)의 달성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경 영책략이란 일반적으로 기업의 未來(미래)방향을 결정하고 기업의 중장기 목표(目標)
를 달성하기 위해 내려진 의사결정들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따 책략
경영은 기업 전체적 관점에서 파악하며 주된 관심이 environment과의 관계설정과 관
련된 책략적 의사결정에 있따 책략 경영의 과정은 여러 대체 책략의 개발로
부터 그중 하나를 선택하는 과정까지를 포함하는 책략의 수립 활동과 선택된
책략을 실시, 통제하는 책략의 실천 활동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센
델과 호퍼(D. E. Schendal & C. W .Hofer, 1979)는 책략경영의 과정을 조
직의 재창조나 성장을 목표(目標)로 조직활동의 기본방향을 제시하여 주는 과정…(skip)
경영전략의과정과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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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경영전략의과정과수준
다. 또한 목표(目標)는 `일정 기간 동안 각 개인에게 기대
하는 일정한 성과를 나타낸 것`이며 개인에게는 개인목표(目標)가 조직에는 조직목
표가 세워져 있따 목표(目標)란 언제까지(기한) 어떠한 상태로 하겠다(도달 수준)
자기의 결심(의사결정)의 3가지를 결합시킬 때 목표(目標)는 성립되며,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목표(目標)라고 말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