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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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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교양’을 쌓아간다는 것은 중세사회의 집단적이고 종교적인 경향에서 벗이나 개인적이고 합리적인 사유를 증진시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교양 필독 도서목록이 주로 서구의 합리적 이성의 고양기에 형성된 저작들로 구성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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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지성인이나 교양인이 반드시 읽어야할 도서 목록에는 대부분 서양의 고전이 주를 이루고 간혹 사이사이 동양의 고전이 한두 권 구색을 맞추고 있따 사실 ‘교양’이라는 것은 19세기 서구사회가 부르조아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새로운 계급 구성원들의 사회적 수요에 의해 창출된 것이다. 이미 형성된 교양의 틀 속에 끼어든 동양의 고전들은 단지 근대 과학을 이끌어낸 서구의 합리적 사유를 돋보이게 하는 조연의 역할에 머물고 있으며, 그 안에서 찾을…(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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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복강의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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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때 형성된 교양의 큰 틀은 변하지 않고 아직까지 우리를 압박하고 있따
교양전집에 가끔 포함되는 동양 고전의 경우 읽어두면 나쁘지 않은 책들로 ‘적당히’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실제로 그것들을 읽더라도 현실의 나 자신과는 별 상관이 없는 그저 먼 과거의 성현들이 남긴 교훈적인 잠언에 불과하다고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