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막걸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instance(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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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16: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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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쌀이나 밀에 누룩을 첨가하여 발효시켜 만든다. 막걸리의 알코올 도수는 6~8%정도이다. 이때 술지게미를 거르지 않고 밥풀을 띄운 것을 동동주라고 한다.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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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_SLIDE_1_
막걸리
_SLIDE_2_
막걸리의 history
시대별 구분
특 징
주요 특징
고려시대
우리술의 태동
삼국 성립 이전 누룩출현
곡주 culture 발달
삼국시대
우리술의 발전
고구려 : 발효강국(신라의 신라주의 기술적 근원)
백제 : ‘인번’이 Japan에 누룩으로 술 G는 법 전수
(Japan 사케의 모태가 됨
신라 : 신라주(중국(中國) 곡하주의 모태)
통일신라
시대
음주 culture 발달
왕실과 귀족 중심으로 청주류 발달
세련된 음주 culture 발달(안압지, 포석정 등)
고려시대
우리술의 원형
완성
우리술의 원형 완성(약주(청주), 탁주, 소주)
약용혼양주조법 : 곡주 + 식물 약재(현재의 백세주 제조법)
과실혼양주조법 : 곡물 + 과실 발효주(쌀머루주)
혼성주법( 침출주, 리큐르 등)
대표주 : 창포주, 이화주, 초백주, 추주, 국화주, 죽엽주, 백자주 등
막걸리는 한국의 전통 술로, 탁주(濁酒)나 농주(農酒), 재주(滓酒), 회주(灰酒)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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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별 구분
특 징
주요 특징
조선시대
우리술의
전성기
우리술의 전성기
조선 전기 : 원료 및 제법의 다양화
조선 후기 : 지방명주의 전성기
말걸리도 다양한 도수, 제법이 있었다
일제 강점기
근대
우리술의
암흑기
우리술의 암흑기
일제시대 : 주세령 공포/ 가양주 제조 금지
근대 : 한국전쟁/양속보호령 /희석시 소주의 확산
조선시대까지 눈부시게 발한 우리 가
이제 강점기화 근대화를 거치며
제법과 재료(쌀)을 읽어버리고…(To be continued )
다.
발효할 때에 알코올 발효와 함께 유산균 발효가 이루어진다. 찹쌀멥쌀보리밀가루 등을 쪄서 식힌 다음 누룩과 물을 섞고 일정한 온도에서 발효시켜 술 지게미를 걸러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