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가곡사(시조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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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17: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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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戰略) ) ··· 또한 전후 만영 수백 결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만들고 삼가 선생(필자 주: 박효관)께 나아가 존삭과 윤색에 관한 질정을 구한 연후에 완벽을 이룰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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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중략)··· 그분(필자 주: 석파대로와 우석공)들을 위해 수백 결의 새로운 노래를 지어 나에게 고저청탁과 협률합절을 교정하도록 요청했다. 재자 현령들에게 가르쳐 관현에 붙여 좋은 놀이와 즐거운 일을 노래하도록 했다. 장지연은 이 책에서 안민영을 ‘가객’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럼에도 안민영을 紹介하기는 ‘가곡을 부를 줄은 모르면서 노랫말은 잘 지었다’고 한다. 이처럼 노래 아닌 작사 능력을 거론하고, 동시에 가사가 관현 절주에 잘 맞았다고 특기하게 되는 것은 바로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은 ‘선율과 사설’과의 긴밀한 관계를 알 때에야 비로소 이해되는 대목이다.19세기가곡사시조문 , 19세기 가곡사(시조문학사)인문사회레포트 ,
1. 19세기 가곡, 그 오래된 노랫말
2. ꡐ가곡의 전문성ꡑ에 대한 비판
3. 19세기 가곡의 예술적 표현
3-1. 연음표의 의미
3-2. 모음 발음법의 의미
4. 비범함을 꿈꾸던 19세기 가곡
5. 19세기 가곡 이해의 한 방법
6. 결 론
이처럼 가곡의 가창과 사설선택은 ‘가변과 고정선율’, 그리고 ‘가변 내의 변형선율’에 신통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시기 도드라진 다작 작사자로 안민영이 기억되고 있는 것은 주목을 요한다. ···(후략)···
첫 번째 글은 근세초 장지연의 「일사유사」의 글이다. 이에 지식이 없고 재주가 둔함을 무릅쓰고 교정하여 한 편을 만들었으니 후학들에게 전해지기를 바란다. 즉 안민영…(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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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가곡사(시조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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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가곡사시조문
19세기 가곡사(시조문학사)에 대한 글입니다. 실제 노래를 부른 가자도 아니면서 끈임없이 ‘가객’으로 인식되거나, ‘노래만들기(작가)’에 있어 탁월하다는 평을 듣는 것, 그것은 바로 가곡창 사설 짓기가 악곡 내의 다양한 변형선율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토대로 가능하기 때문일것이다
안민영은 근세인이니 자 형보오 적광주라 선음주낙척불기고 구불능가창며 역불해음률이로 능작가사야 도지관현지박이면 개합절조니 개묘해천직이러라
구포동인 안민영은 ···(중략)··· 그는 노래를 잘 짓고 음률에 정통했다. 이에 이름난 명희·현령이 관현에 올려 다투어 노래하고 번갈아 화답하니 또한 한 시대의 멋진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