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폭력이 靑少年(청소년) 에게 미치는 심리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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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03:3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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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심리적 요인에 대한 글입니다. 사회학습theory , 신행동주의 학습theory , 인지적 정보처리 theory 및 이중처리과정 theory 등은 폭력물의 인지학습효능를 잘 설명(說明)하고 있다 사회학습theory 은 지금까지의 미디어 폭력효능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the gist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theory 에서는 폭력행동을 무조건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보상을 받게 되는 행동은모방하고 처벌받게 되는 행동은 억제한다고 보고 있다 신행동주의 학습theory 은 미디어 폭력이 靑少年의 폭력행동에 미치는 효능는 靑少年 변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말하고 있다 靑少年 변인이란 靑少年의 사회경제적 상황이나 성격 등에 따른 개인차 변인일 수도 있고 靑少年의 전반적인 정보처리 과정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인지적 정보 처리theory 들에서는 미디어에 등장하는 다른 사람의 폭력행동을 observe함으로써 폭력을 어떻게 수행하는 것인지를 인지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라고 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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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폭력이 靑少年(청소년) 에게 미치는 심리적 요인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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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로, 靑少年들이 폭력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그 인지적 효능에 대해 살펴보자.
처음에 폭력물을 보게 되는 것이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일단 폭력물을 보게 되면 어떤 심리적 과정이 靑少年의 마음속 또는 머릿속에서 일어날 것인지를 생각해볼 次例(차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