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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와 성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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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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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예수의 권위에 대하여 또는 원시교회에 대하여 도전한 사람들이 요한의 제자들이었다면 그들은 자기들이 그렇게 할 권리가 있다고 믿었기에 그렇게 했을 것이며 그들은 예수가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다는 사실과 예수가 한때 자기들과 같이 요한의 제자였음을 지적하면서 그 권리를 주장했을 것이다. 즉 그들의 양식비평적 分析은 원래의 전승의 요점이 예수의 권위를 세례요한의 권위와 견주어 후자와 동등함을 주장함으로써 예수의 권위를 증명하려는 것으로 본다. 그렇다면 원시교회가 이러한 도전을 어떻게 요한이 하나님으로부터 권위를 받았듯이 예수도 하나님으로부터 그의 권위를 받았다고 주장함으로써 물리칠 수 있다고 상상하겠는가? 요한의 제자들은 이러한 주장을 예수가 요한에 의해 세례받은 사실과 그가 한때 요한의 제자였음을 지적함으로써 아주 간단히 무력화시켜 버릴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주저하게 되는 훨씬 더 중요한 이유는 Bultmann과 Shae의 양식비평적 결론이 그들이 쓰는 양식비평적 방법론의 주요 전제에 ... , 예수와 성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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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이렇게 주저하게 되는 훨씬 더 중요한 이유는 Bultmann과 Shae의 양식비평적 結論이 그들이 쓰는 양식비평적 방법론의 주요 전제에 배치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요한의 제자들이 요한과 동격을 주장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세우려는 예수에 의해 설득되었으리라고는 상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설령 백보양보하여 예수가 요한의 제자들의 도전에 그런 식으로 그러니까 아주 어설프게 대응했다고 상상할 수 있다해도 원시교회가 이런 이야기를 보전하고 전승하였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겠는가? 원시교회가 그들의 주인 예수가 분명히 논쟁의 패배자로 또는 설득력 없는 선생으로 나타나는 이 이야기를 전승함으로써 무슨 이익을 얻…(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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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이렇게 주저하게 되는 훨씬 더 중요한 이유는 Bultmann과 Shae의 양식비평적 결론이 그들이 쓰는 양식비평적 방법론의 주요 전제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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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원래의 전승은 그러므로 예수의 생전에 일어났던 사건의 참된 기록이라고 본다 해도 Shae는 이 문제를 피할 길이 없다. 그러나 우리가 초대교회의 歷史(역사)에서 이 전승이 형성되거나 전해져 내려오게 된 Sitz im Leben을 상상할 수 있겠는가? 원시교회가 예수의 권위를 세례요한의 권위와 견주어 후자와 동등함을 주장함으로써 예수의 권위를 변증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원시교회의 경향과 배치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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