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율곡의 철학적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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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22: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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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이통)이란 무엇을 이름인가. 이치는 본말이 없고 선후가 없다. 그러므로 아직 응하지 아니해도 먼저가 아니오, 이미 응해도 뒤가 아니라 한다(정자설). 이런 까닭에 그것이 기운을 타고 유행함에 뒤섞이어 가지런하지 않아도 그 이치의 본연의 묘(묘)는 있지 아니함이 없다. 이제 이러한 이기로써 우주의 구성과 구조체계를 율곡은 어떻게 보았는가를 살펴보기로 하자. 그런데 율곡은 이를 `이통기국(이통기국)`으로 종합 집대성함으로써 자신의 독창적인 철학세계를 구축하게 된다 이치는 무형이나 기운은 유형이므로 이치는 융통하고 기운은 국한한다. 청탁, 수박, 조박, 외신,…(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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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율곡의 철학적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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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협[1]
다. 그리하여 기운이 편(편)하면 이치도 또한 편하나 그러나 편한 바는 이치가 아니고 기운이며, 기운이 전(전)하면 이치도 또한 전하나 그러나 전한 바는 이치가 아니고 기운이다. 이치는 무위이나 기운은 유위이므로 기운은 발동하고 이치는 승재(승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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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율곡의 철학적 사상기협[1] , 이율곡의 철학적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3. 이통기국설의 정립
지금까지 율곡철학에 있어 이기의 特性(특성)과 그 상호관계를 해설함으로써 이기는 묘합의 관계로써 `이이일 일이이(이이일 일이이)`이며, 기운은 발동하는 존재이고, 이치는 승재(승재)하는 존재임을 주로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