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18:49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이해.hwp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 교육사회학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이해.hwp( 49 )
교육사회학의 이해
교육사회학의 이해에 대한 요약요약 입니다.
◦ 교육사회학은 교육학과 사회학의 주변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concept(개념) 정이가 어려움,
◦ 교육학의 영역에 속하는 경우는 연구대상에 접근, 사회학의 영역에 속하는 것은 연구 방법 면에 접근.
◦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이며, 그것은 사회학의 한 하부영역”(벅스턴)
◦ “교육사회학은 도덕적 교육사회학으로부터 과학적 교육사회학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으며, 과학적 교육사회학의 정립이 앞으로의 과제(problem)”(콜윈)
◦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페럴리우스)
- 책에서의 정이
◦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
제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원리
<초기 교육사회학의 발단>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한 사람들에는 멀리 거슬러 올라가 보면 희랍시대의 플라톤, 중국(China)의 요순시대, 근대의 페스탈로치나 나토르프 등이 있다
◦ 1883년 레스터 위드「동태적사회학」- 사회의 change(변화)를 위해서는 교육이 중요하다는…(To be continued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다.,인문사회,레포트
설명
교육사회학의 이해에 대한 요약정리 자료입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