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교육 - 태학과 경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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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03: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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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 교육기관이었던 태학과 경당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불교가 학교교육으로 발전하지 못한 이유는 불교가 주체적 자각을 核心으로 하기 때문에, 형식을 갖추고 그 대상을 한정하는 학교교육에는 별 관심이 없었다고 추측된다
또한, 고구려는 중앙집권적인 귀족국가로 발전하면서, 이러한 국가체제에 맞는 유능한 관리의 양성과 사상 文化 교육의 체계적인 발전이 요구되고 있었다. 태학이 설립된 해는 전진(前秦)에서 불교가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들어온 해로,『삼국사기』에는 “2년 하월(夏月)에 진왕(秦王) 부견(符堅)은 승(僧) 순도(順道)를 보내어 불교경문을 전하니, 왕은 사신을 보내어 방물(方物)을 바쳐 example(사례) 하고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하였다”는 기록이 남아있는데, 이것으로 보아 태학의 설립과 그 교육은 불교의 전래와 관계가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나 구체적 내용은 알 길이 없다. 유교는 이러한 필요에 적합한 현실의 지도이념과 정치철학 및 윤리사상을 가지고 있었고, 그리하여 고구려에서는 전진(前秦)의 effect을 받아 중앙에 국립학교로서 태학을 설립하고 유학을 장려하게 되었다.고구려시대의교육 , 고구려의 교육 - 태학과 경당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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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시대의교육
고려시대의 교육기관이었던 태학과 경당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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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의 교육 - 태학과 경당
설명
다.
가. 태학(太學)
◆ 설립시기와 배경태학은 소수림왕 2년(A. D. 372)에 설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