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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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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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은 형이하학으로, 성은 형이상학으로 說明(설명) 하여, 이른바 심은 기요[心卽氣] 성은 이[性卽理]라는 이원론적 說明(설명) 이냐, 심과 성이 모두 기(心卽氣, 性卽氣)라는 기일원론(氣一元論)적 입장이냐에 따라 심성론은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인다.
사람의 심성(心性:마음)을 철학적으로 설명(說明)하는 theory(이론). 일반 용어에서 심성이란 마음씨 ·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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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심성(心性:마음)을 철학적으로 說明(설명) 하는 理論(이론).
사람의 심성(心性:마음)을 철학적으로 說明(설명) 하는 理論(이론). 일반 용어에서 심성이란 마음씨 ·천성 ·성품 따위로 쓰고 있으나 송(宋)나라의 정주학(程朱學:성리학) 이후 전문적인 학술용어로 쓰기 스타트하였으며, 일원론(一元論)이냐 이원론(二元論)이냐 하는 철학적 입장에 따라 심성(心性)을 하나의 定義(정의) 으로 보느냐 아니면 심과 성을 두 개의 定義(정의) 으로 보느냐 하는 차이가 있다
이 말이 경전에 처음 보인 것은 《맹자(孟子)》의 “마음을 다하는 자는 성품을 볼 수 있고 성품을 알면 하늘을 안다(盡其心者知其性也知其性則知天矣)”라는 <진심(盡心)>장이다.
송나라의 장재(張載)는 기일원론적 관점에서 인간의 심리구조를 說明(설명) 했…(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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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는 심(心)·성(性)·천(天)을 깊이의 단계로 구분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