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속 근대의식의 모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18:29
본문
Download : 근대의식.hwp
1. 염상섭의 작품세계, , 2. <이심>에 나타난 인물의 근대성(배경), , 3. 인물의 유형 분류, 3-1. 애정을 억압하는 인물, 3-2. 애정을 추구하는 인물, 3-2-1. 수동적으로 추구하는 인물, 3-2-2. 능동적으로 추구하는 인물, , 4. 비극적 운명과 타락 양상, 4-1. 창부적 기질로 인한 타락 양상 , 4-2. 수동적 현실 수용의 비극성, , 5. 結論(결론) , , , 파일크기 : 20K
레포트/인문사회
1. 염상섭의 작품세계, , 2. <이심>에 나타난 인물의 근대성(배경), , 3. 인물의 유형 분류, 3-1. 애정을 억압하는 인물, 3-2. 애정을 추구하는 인물, 3-2-1. 수동적으로 추구하는 인물, 3-2-2. 능동적으로 추구하는 인물, , 4. 비극적 운명과 타락 양상, 4-1. 창부적 기질로 인한 타락 양상 , 4-2. 수동적 현실 수용의 비극성, , 5. 결론 , , , FileSize : 20K , 문학작품속 근대의식의 모순인문사회레포트 , 문학작품 근대의식의모순 문학의이해
1. 염상섭의 작품세계
2. <이심>에 나타난 인물의 근대성(배경)
3. 인물의 유형 분류
3-1. 애정을 억압하는 인물
3-2. 애정을 추구하는 인물
3-2-1. 수동적으로 추구하는 인물
3-2-2. 능동적으로 추구하는 인물
4. 비극적 운명과 타락 양상
4-1. 창부적 기질로 인한 타락 양상
4-2. 수동적 현실 수용의 비극성
5. 결론
1. 염상섭의 작품세계 식민지 시대의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내고 있따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따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갈등과 고민을 빚어냈다. 자유연애 사상을 그리고 있는 작품에서는 주인공들이 대부분 신교육을 받은 지식인들이고, 여주인공의 경우에도 모두 신여성들이다. 염상섭은 신교육을 받고 근대사상을 지닌 여성을 통하여 그 시대의 풍속도를 그려내고 있따 그런 풍속도에 신여성을 등장시켜 여주인공으로 삼은 것은‘구가정 소설에서 갱진일보하여, 사교적인 여성, 즉 남자와의 교섭이 있는 여성을 그리기 위해서’라고 본인는 밝히고 있따 그러나 그의 작품 속의 신여성들은 긍정적인 모습보다 부정적인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는 것이…(To be continued )
순서
Download : 근대의식.hwp( 35 )
설명
문학작품속 근대의식의 모순






문학작품,근대의식의모순,문학의이해,인문사회,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