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16:40
본문
Download : 교수-학습이론.hwp






다. 교수적략에 대한 학습자 통제는 일차적 資料 제시형태 및 이차적 資料 제시형태의 수와 유형 등의 선택이나 인지적 정보처리과정이 선택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CDT가 제시하고 있는 교수 설계 처방원리를 적재적소에 적용함으로써 자기 학습속도 조절이 가능한 교수資料를 설계할 수가 있다
5. C.M.Reigeluth의 정교화 theory
(1) 정교화 theory 의 개념(槪念)
C.M.Reigeluth가 제시한 정교화 theory 은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 수준의 theory 으로서, 복수개의 사상을 어떻게 연결, 계열화하는가에 대한 교수책략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단일 사상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방법을 다루는 미시적 수준의 교수 theory 과 구별된다된다. 학습자의 수업 통제는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한다.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교수-학습theory(이론)
1. J.Bruner의 발견학습 theory
(1) 교육의 목적
(2) Bruner의 3단계 표상양식
(3) 발견학습
(4) 교수theory 의 요소
2. D.P.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theory
(1) 인지구조의 property(특성)
(2) 유의미 학습과정이 3가지 유형
(3) 포섭의 원리
3. R.M.Gagne-L.J.Briggs의 처방적 교수theory
(1) 학습의 다섯 가지 범주
(2) 학습조건
(3) 교수사태
4.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theory (CDT)
(1) 내용-요소 매트릭스
(2) CDT의 교수처방
(3) 학습자 통제
5. C.M.Reigeluth의 정교화 theory
(1) 정교화 theory 의 개념(槪念)
(2) 정교화 theory 의 교수책략
(3) 정교화 theory 의 교수설계 적용
CDT는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적합한 課題와 교수책략 등을 선택하도록 수업설계를 할 수 있는 처방적 theory 이다. 또한 정교화 theory 은 교수방법과 관련된 세 가지 변인인 교수 내용 조직책략, 교수전달책략, 교수관리 책략 중에서 교수…(省略)
교수theory(이론)
여러 학자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해서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이론, Gagne-L.J.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DT) 및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에 대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자 통제는 교육과정 선택, 학습주제 및 目標(목표)의 선택, 및 학습모듈의 선택을 포함한다.교수이론 , 교수-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교수-학습이론.hwp( 85 )
순서
여러 학자의 교수학습theory(이론)에 대하여 Bruner의 발견학습 theory(이론),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theory(이론), Gagne-L.J.Briggs의 처방적 교수theory(이론),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theory(이론)(CDT) 및 Reigeluth의 정교화 theory(이론)에 대하여 요점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