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중복장애 영유아의 장애발달과 학습 property(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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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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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중도 중복장애 영유아가 보이는 장애, 발달과 학습 property(특성)을 기초로 하여 개별 교육과정 속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들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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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결 론
참 고 문 헌
참고reference(자료)
1. 중복장애아의 concept(개념)
[중복장애]란 그 Cause 과 종류.정도는 각기 다를지라도 단일 장애를 둘이상 겸하여 있는 상태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중도 중복장애 영유아가 보이는 장애, 발달과 학습 특성을 기초로 하여 개별 교육과정 속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들을 살펴보았다.중증중복장애영유아의장애발달과학습특성go , 중증 중복장애 영유아의 장애발달과 학습 특성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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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 중복장애 영유아의 장애, 발달과 학습 property(특성)을 알아 보고, 발달적 접근방법 (developmental approach)과 기능적 접근방법 (functional approach)을 통한 교육과定義(정의) 개발 과정과 발달 교육과定義(정의) 예들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중도 중복장애 영유아를 위한 개별교육과정의 예를 행동 분석적 접근 (behavior analytic approach)에 근거한 기능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중복장애]를 [이중장애], [심중장애], [복합장애]라는 말을 쓰기도 하난 정의(定義)하기가 대단히 힘든 의미를 갖고 있다아 다시말해 단일장애를 둘 이상 가진 盲과聾 상태에 있다든가 뇌성마비와 정신지체를 겸한 상태로서 신체 혹은 감각장애에다가 한가지 혹은 그 이상의 장애를 수반하고 있어 일반적인 훈련이나 교육을 통해서는 efficacy를 거둘 수 없고 특수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상태를 말한다. 중복장애를 구성하는 각 단일장애 가운데 그 주된 장애를 주 장애 다른 장애를 수반장애라고 부르고 있다아 그런데 단일장애를 동시에 두 가지 이상 가지고 있는 상태를 중복장애라고 할 경우 그들 장애의 복합현상은 매우 다양해진다.






중도 중복장애 영유아의 장애, 발달과 학습 특성을 알아 보고, 발달적 접근방법 (developmental approach)과 기능적 접근방법 (functional approach)을 통한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발달 교육과정의 예들을 살펴보았다. [중중장애]란 말은 장애가 심한 것을 말한는 것으로써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1~3급을 중증, 4~6급을 경증으로 분류하고 있다아 위 내용을 요약 요점하면 중복장애란 일반적으로 그 Cause 이나 종류·정도에 관계없이 단일장애를 동시에 두 가지 이상 갖는 상태를 말한다. 다음으로 중도 중복장애 영유아를 위한 개별교육과定義(정의) 예를 행동 분석적 접근 (behavior analytic approach)에 근거한 기능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중증 중복장애 영유아의 장애발달과 학습 property(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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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중복장애아의 concept(개념)
1) 다양한 정의(定義)
2) 미국 교육국(U. S. Office of Education)의 정의(定義)
2. 중증.중복장애아의 특징
1) 신체발육
2) 운동기능
3) 감각기능
3. 중증. 중복장애아의 보육
4. 중도 중복장애 영유아의 출현율, 분류와 characteristic(특성)
1) 중도 중복 장애의 출현율과 분류
2) 중도 중복장애아의 장애, 발달과 학습 characteristic(특성)
5. 중도 중복장애 영유아을 위한 교육과정 접근방법
1) 발달적 접근 (developmental approach)
(1) 포테이지 조기교육 프로그램(program])
(2) 아바쿠스 (ABACUS)
(3) KISE 발달 척도검사
(4) 캐롤라이나 교육과정 (Carolina Curriculum)
(5) 바텔 발달 검사
(6) 하와이 조기학습 프로화일
(7) 오레곤 프로젝트 발달 검사
2) 기능적 접근 (Functional approach)
3) 발달적 접근법과 기능적 접근법의 관계
4) 장애 영유아를 위한 개별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6. 중도 중복장애 영유아 개별 교육과정 개발시의 고려사항
1) 가족의 참여
2) 초학문적 접근
3) 조기교육서비스 이행모형과 통합교육의 가능성
4) 전이를 위한 준비
5) 물리시설과 environment(환경)
7. 중복장애인 교육의 접근성
1) 장애 당사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즉 장애 정도에 대하여 주 장애 및 수반장애가 모두 경도인 경우 양자 모두 중도인 경우 또는 주장애가 중도이고 수반장애가 경도인 경우 등 매우 복잡 다양하다.
3)중복.중증 장애인 교육은 맞춤형 교육이 되어야 한다. 장애정도의 무게와 장애중복이란 의미가 명확하지 못해서 매우 애매한 concept(개념)이다. 일반적으로 맹(盲) 농(聾) 정신지체(精神遲滯) 지체부자유(肢體不自由) 병약(病弱) 등의 장애가 겹쳐서 신변자립 운동기능 사회생활과 같은 발달적 측면과 자폐성(自閉性) 등의 행동적 측면에서 볼 때 정신발달이 매우 지체되어 있고 이와 더불어 상당한 문제행동까지 지닌 경우에 교육조치상 중증장애로 보아 중도·중복장애로 부르고 있다아
2) 미국 교육국(U. S. Office of Education)의 …(drop)
다.
1) 다양한 정의(定義)
·특수교육학 용어 사전- 심신장애의 정도가 무겁고 또한 장애가 두 가지 혹은 그 이상 중복해 있는 경우를 뜻한다.
2) 중복.중증 장애인에게도 교육의 접근성이 보장되어야 한다.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