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定義(정이)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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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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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개론 강의 시간이나 교육학의 개론서를 집필할 때 비교적 명시적으로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기술된다 하지만 이 정의(定義)를 일반적인 사태를 analysis하는데 이용하는데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상생활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세부적인 교육문제가 상당히 전문적인 수준에서 논의되는 동안에도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적어도 명시적인 형태로 제기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제 1 장 문제의 성격
1. 교육이 논의되는 맥락
2. 강령적 정의(定義)
3. 교육의 concept(개념)에 대한 지적 자세
제 2 장 工學적 concept(개념) : 정범모
1. 교육의 정의(定義)
2. 조작적 정의(定義)
3. 工學적 concept(개념)으로 파악되는 교육
제 3 장 성년식 concept(개념) : 피터즈
1. 工學적 concept(개념)의 근본적 애매성
2. 교육의 concept(개념)적 기준
3.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
제 4 장 사회화 concept(개념) : 뒤르껭
1. 사회화의 한 보기 : 언어사회화
2. 집단적 의식의 내면화
3. 국민교육의 내용으로서의 민족culture
제 5 장 처음 하는 conclusion(결론)
1. 장님과 코끼리
2. `세계`를 배우는 것
3. 존 듀이의 교육theory(이론)
제 6 장 나의 교육관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별로 낯선 질문이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 질문이 일상 생활에서 흔히 대두된다고 생각하기 쉽다.이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려는 분들과 빠른 시간안에 이 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Kn113820_교육의개념을읽고 , `교육의 개념`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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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터즈`의 교육理論 - 성년식 定義(정이)
`교육의 定義(정이) `을 읽고
레포트/감상서평
• `정범모`의 교육理論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變化(변화)
,감상서평,레포트
이 보고서는 `이홍우`의「교육의 定義(정이) 」에 대한 독서感想文입니다.
교육의 定義(정이) 에 관한 내용으로
다. 교육의 개념에 관한 내용으로 • `정범모`의 교육이론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 `피터즈`의 교육이론 - 성년식 개념 • `뒤르껭`의 교육이론 - 사회화 개념 자세히 설명하고 이들의 이론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있습니다. 각각의 내용을 요점요약하고, 내가 생각하는 교육은 무엇인지 작성했습니다. 결국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교육의 concept(개념)은 어떤 상황의 `맥락` 속에서 명시적으로 거론될 필요가 있을 때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것이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답이 도출되는 과정이다.
순서
이 책을 읽고 讀書感想文을 쓰시려는 분들과 빠른 시간안에 이 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리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 `뒤르껭`의 교육理論 - 사회화 定義(정이)
이 보고서는 `이홍우`의「교육의 개념」에 대한 독서감상문입니다.
2. 강령적 정의(定義)
셰플러는 과학에서의 정의(定義)와 과학이외의 사태에서의 정의(定義)를 구분하여 각각`조작적 정의(定義)`, `일반적 정의(定義)`라고 부른다. 이렇듯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너무나 자연스럽게 그 답이 주어져 있는 듯이 여기고, 사실상 명시적으로 말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대답은 암묵적으로 가정하고 교육에 관한 견해를 피력하기 일 수이다. 오히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견해지만 어떤 것이 더 올바르냐를 가리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러나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리고…(생략(省略))
설명






Kn113820_교육의定義(정이) 을읽고
자세히 설명하고 이들의 理論의 문제점(問題點)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있습니다. 각각의 내용을 정리요약하고, 내가 생각하는 교육은 무엇인지 작성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나타날 수 있는 두 가지 경우를 살펴보자. 하나는 교육에 모종의 심각한 問題點이 있다고 생각된 때 그 問題點을 좀더 명백하게 규정하는 기준으로써 교육의 concept(개념)이 거론된다 다른 하나는 교육문제에 관한 이견이 있을 때 그러한 견해 차이를 발생시킨 보다 근본적인 원천으로서 교육의 concept(개념)이 거론된다 각각의 경우 그러한 문제 의식을 가진 사람들은 저마다 조금씩 다른 `교육의 concept(개념)`에 대한 견해를 피력할 수 있다 서로 다른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고 있기에 `교육의 concept(개념)`을 규정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포기한다면 처음부터 논의를 처음 하지 말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