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시문학 - 신약성서 시대에 유대교 안에 있었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1:45
본문
Download : 묵시문학 - 신약성서 시대에 유대교.hwp
이처럼 불투명하고 암울한 이 시기 종말을 향한 희망을 묵시 문학으로 표현 했다. 신약성서 시대 유대교 안에 있었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에서 묵시 문학의 기원과 기본구조와 그 특징은 무엇이며, 묵시 문학의 저작물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알아보기로 한다.
묵시 문학은 구약성서 전통을 충분히 담고 있으며 종말을 향한 희망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 되었다. 신약성서 시대 유대교 안에 있었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에서 묵시 문학의 기원과 기본구조와 그 특징은 무엇이며, 묵시 문학의 저작물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알아보기로 한다. 즉 이세상은 지나가고 저 세상이 온다는 것이다.묵시문학 - 신약성서 시대에 유대교 안에 있었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
묵시 문학은 history의 흐름이 좋게 變化(변화) 되는 것을 기대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계가 무서운 경악 속에서 종말이 오는 것으로 생각 하고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은 고통과 비애로 가득 차 있는 현재와 상당히 날카롭게 대립되어 있기 때문에 경건한 사람들은 역사 속에서 희망을 보려고 하지 않고 모든 것이 변화 되어야 하는 미래에 그들의 희망을 두고 있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은 고통과 비애로 가득 차 있는 현재와 상당히 날카롭게 대립되어 있기 때문에 경건한 사람들은 歷史 속에서 희망을 보려고 하지 않고 모든 것이 변화 되어야 하는 미래에 그들의 희망을 두고 있었다. 개별적인 문헌 안에 있는 표상들과 진술들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도처에서 알게 되는 묵시 문학의 기본 구조는 이원론을 통해서 결정 된다. 왜 이세상이 멸망으로 타락 했는가 하는 문제가 묵시 문학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버렸다.
순서
수많은 흥망성쇠, 전쟁, 재난들로 점철되어 있는 歷史의 과정 속에서 유대교도들은 언제 하나님이 그의 약속들을 실현시킬 것인가 하는 질문을 점점 더 긴박한 물음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특히 유배 이후에 생긴 예언 문헌에는 심판과 구원, 새 하늘과 새 땅을 자주 중요한 문제로 되어 있다. 이처럼 불투명하고 암울한 이 시기 종말을 향한 희망을 묵시 문학으로 표현 했다. 묵시 문학의 그 안에 표현되어 있는 표상들을 명명하기 위하여 희랍어 아포칼립시스, 즉 계시라는 말을 사용한다. 묵시 문학적 유대교의 문학적 data(자료)에 있어서는 그렇게 요약된 개념이 발견되지 않는다.
다. 그러나 이 시대에 생겨난 여러 책들 속에는 종말을 바라보는 희망이 언급되어 있으며, 희망들의 독특한 외형들에는 많은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희망들에는 어떤 일관된 기본 구조가 있는 것이다. 고난으로 가득 찬 history의 사건들 속에서 하나님이 형벌 하시는 행위를 우리는 알고 있다.
기원전 2세기 초에는 기원후 2세기 초까지의 시대에 생겨난 묵시 문학에는 이러한 대망이 중심적인 주제가 되어 있다.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묵시문학,신약성서,유대교,종교 운동,정신적 조류
Download : 묵시문학 - 신약성서 시대에 유대교.hwp( 93 )
수많은 흥망성쇠, 전쟁, 재난들로 점철되어 있는 역사의 과정 속에서 유대교도들은 언제 하나님이 그의 약속들을 실현시킬 것인가 하는 질문을 점점 더 긴박한 물음으로 생각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