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쇠퇴의 6가지 징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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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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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한 회사를 지나치게 분권화해서 운영하다 보니 각 부문별로 자신들의 사업 성과에만 신경을 쓸 뿐 전사 차원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조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문제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동사는 유사한 제품을 여러 부서에서 동시에 출시하면서 제품 개발을 위한 자원 낭비는 물론 시장에서 제살 깍아먹기 식의 경쟁을 초래하기도 했다. “기술, 생산, 디자인, 마케팅 등이 문제가 아니다. 그 결과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 이외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게 되고 다른 부서의 일에 일절 관여하지 않으려는 등 부서간 협조가 어려워지면서 조직 내부에 높은 장벽이 생기게 된다
조직간의 높은 장벽은 복잡한 사업 포트폴리오나 조직 구조로 인해 더욱 심화되기도 한다.
기업쇠퇴의6가지징후
기업 쇠퇴의 원인을 여섯가지 원인으로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스트링거 신임 회장과 같이 Sony의 부활이라는 미션을 맡게 된 료지 추바치 신임 사장은 ‘Sony사는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改善(개선) 할 것인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기업쇠퇴의6가지징후 , 기업 쇠퇴의 6가지 징후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서언
징후 1 : 현재의 성공에 안주한다
징후 2 : 부서간에 높은 장벽이 있다
징후 3 : 실속 없는 전시성 관리 행태가 많다
징후 4 : 보신주의가 팽배한다
징후 5 : 인재들이 회사를 떠난다
징후 6 : 진실한 정보가 위로 전달되지 않는다
징후 2 : 부서간에 높은 장벽이 있다
회사가 흔들리고 있음을 알려주는 또 다른 징조는 내부 조직간에 높은 장벽이 생기는 것이다.” 다시 말해 외부인들이 지적하는 전략(strategy)의 실패라는 것은 내부에서 바라보기에는 사실상 실행상의 문제였다는 것이다.
Sony의 복잡한 사업 구조와 조직 구조가 원활한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저해하고 있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내부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Sony사가 그 예가 될 수 있다 월가의 애널리스트 사이에서는 Sony사 몰락은 최고경영진의 전략(strategy)적 의사 결정이 잘못 되었기 때문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지만, Sony 내부의 시각은 이와는 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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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쇠퇴의 6가지 징후
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 중 하나가 바로 각 부서나 부문별로 자신들의 이해를 우선시하는 부문 이기주의이다. 추바치 신임 사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부서간 협력체제 강화를 통한 수익성 改善(개선) , 전자 사업 부문의 명령 체계 축소, 복잡한 사업 구조 改善(개선) 을 위한 일부 사업 부문 분사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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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쇠퇴의 원인(原因)을 여섯가지 원인(原因)으로 분석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