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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중국) 문화에 있어서 철학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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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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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철학은 ,특히 유학은 지식의 대상이 되었다. 연관성이 없다는 것에 관련되어는 우리 나름대로의 직관이나 기존에 알고 있는 지식으로 쉽게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립신 출세의 세간적인 양상은 분명히 있었지만 현실에서 살아가는 도덕적인 기준으로써의 역할을 하였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이상과 같은 인식이 교재의 中國철학의 본성과 기능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이해라고 말 할 수 있따 이러한 이중성에 대한 인식이 中國의 文化(문화)를 대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일반 민중들에게는 철학이 어떻게 여겨졌는가? 지배층에게 철학이 성인되기위한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일반 민중들에게는 학문적인 소양을 높여 립신양명의 수단으로 여기는 경우가 더 많았다고 알려지고 있따 中國에서는 옛날부터 과거제도가 잘 발달되어 있었는데 그러한 과거제도는 신분의 상승을 꾀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되었다. 이것은 곧 일반 대중에게 행동의 기준을 주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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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론어에서 15세에 지학하였고 70세에는 종심소욕 불유구라고 성인의 길을 보여준다. 여기에는 다분히 현실적인 면도 포함이 되어있따 그가 성인이 되어 하고자 하는 것은 백성들을 올바르게 교화시키기위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현실적인 참여를 강조한 부분이다. 이와 같이 中國 철학의 궁극적인 리상은 바로 성인에 이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따 그러나 이렇게 리상적인 면만이 中國의 철학을 지배하지는 않는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만이 철학의 역할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러한 이중성에 다음으로 中國철학의 표현방법에서 있어서 몇가지의 난해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따
中國철학자들의 저서를 읽어보면 받는 첫인상은 말이나 글이 간략하고 연관성이 전혀 없는 듯이 보인다. 보통 철학 저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대부분 성인, 본인에 의해 직접 글로 남겨진 것이 아니라 그의 제자나 후세에 의해 출판되는 경우가 허다한 것을 볼 수 있따 사람의 기억력이나 후학에 의한 주관적인 인식에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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