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10:17
본문
Download :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hwp
이 시기에 어린이는 수, 길이, 면적, 무게, 부피 등 여러 형태의 보존관념을 획득해 나간다. 예를 들면, 이 시기 ...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
목차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
I. 구체적 조작기
1) 보존관념
2) 분류화
3) 서열화
4) 탈중심화
5) 자율적 도덕성
II. 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
참고한 문헌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
I.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의 아동들은 구체적인 사물과 사건에 대해 올바르게 추론해 낼 수 있따 이 시기의 아동들은 사고가 안정되고 일관성이 있고, 조작적이면서 논리적 추리력을 갖게 된다된다. 예를 들면, 이 시기 아동에게 10원, 100원, 500원 짜리 동전을 쥐어 주면, 액수대로 분류하고 돈의 차이를 판별할 수 있따 그러나 이러한 것은 실제로 돈을 손에 쥐어 주었을 때만 가능하다. 또한 논리적 사고가 현저하게 발달하는 시기이지만, 아동의 사고가 현실에 존재하며 watch이 가능한 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만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구체적 조작기라고 한다. 그리고 어린이는 어떤 차원에서의 변형에 따른 양의 손실은 다른 차원에서 얻어질 수 있다…(생략(省略))
설명
다. 이 시기에 어린이는 아무것도 더하거나 빼지 않았을 때는 본래의 양이 동일하다는 동일성과 어떤 change(변화)상태란 그 change(변화)과정을 역으로 거쳐 가면 원상태로 복구될 수 있다는 가역성을 이해하게 된다된다. 돈을 손에 쥐지 않고, 머릿속으로만 조작하기에는 제한이 있따 구체적 조작기에 아동은 인지능력이 발달하여 보존관념, 분류화, 서열화, 탈 중심화, 자율적 도덕성 등을 갖게 된다된다.
Download :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hwp( 44 )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 ,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인문사회레포트 ,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 특징
순서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




구체적,조작기와,형식적,조작기,아동,특징,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
목차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
I. 구체적 조작기
1) 보존관념
2) 분류화
3) 서열화
4) 탈중심화
5) 자율적 도덕성
II. 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
참고한 문헌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특징
I.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의 아동들은 구체적인 사물과 사건에 대해 올바르게 추론해 낼 수 있따 이 시기의 아동들은 사고가 안정되고 일관성이 있고, 조작적이면서 논리적 추리력을 갖게 된다된다.
아동은 가상적인 상황을 만들어서 추론할 수 없기 때문에 추상적이고 복잡한 가설의 정신적 사고는 아직 가능하지 않다. 또한 논리적 사고가 현저하게 발달하는 시기이지만, 아동의 사고가 현실에 존재하며 watch이 가능한 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만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구체적 조작기라고 한다.
1/ 보존관념
보존관념(conservation)은 어떤 대상의 외적 형태가 change(변화)되어도 그 양적 속성이나 실체가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은 가상적인 상황을 만들어서 추론할 수 없기 때문에 추상적이고 복잡한 가설의 정신적 사고는 아직 가능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