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역할수행에 따른 갈등과 직무만족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04:44
본문
Download : 교사의 역할수행에 따른 갈등과 직무만족에 대하여.hwp
여기서 여러 학자들의 직무만족에 관한 개념(槪念)적 definition 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교사의 역할수행에 따른 갈등과 직무만족에 대하여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Ⅰ. 서 론
Ⅱ. 理論(이론) 의 고찰
1. 역할갈등 理論(이론)
1) 역할의 개념(槪念)
2) 갈등의 개념(槪念)
3) 갈등의 유형
4) 역할갈등의 개념(槪念)
5) 교사의 역할갈등
2. 직무만족 理論(이론)
1) 직무만족의 개념(槪念)
2) 직무만족의 중요성
3)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4) 직무만족이 관련된 제 理論(이론)
3.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1) 직무만족이 역할수행에 influence(영향)을 미친다는 理論(이론)
2) 역할수행이 직무만족에 influence(영향)을 미친다는 理論(이론)
3) 직무만족과 역할수행은 상호 influence(영향)을 미친다는 理論(이론)
4. 맺음 말
이와 같이 다양하고 많은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교사의 역할분류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하게 나누어 연구되어 왔고 이외에도 형식적인 역할과 비형식적인 역할에 대한 연구, 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역할지각,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등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어 교육현장에도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제까지의 선행연구들을 고찰해 보건대 학교교육현장에서 당면하고 있는 교사의 역할인 학습지도, 생활지도, 사무행정 참여, 대외관계 등의 일반적인 역할수행을 종합적으로 추정해 보는 연구에는 미흡하다.
2. 직무만족 理論(이론)
1) 직무만족의 개념(槪念)
현대 조직사회 속에서 사람이 생활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이 바로 직무에 대한 만족 여부이다.
직무만족에 관한 고전적 연구의 대표자인
• Hoppock(1935)는 직무만족이란 “조직 구성원들의 심리적, 생리적, environment적 상황의 종합상태”라고 규정하였으며,
• Tiffin과 McCormick(1974: 298)은 직무만족을 직무에서 체험하거나 직무로부터 기원하는 욕구충족의 정도라 하였고,
• Bently 와 Remple은 주어진 직무 상황에서 개인과 집단의 목표(目標)를 성취하기 위한 조직 구성원들이 나타내는 직업적 관심과 열의로 보고 있다아
따라서 직무만족이란 조직구성원들이 그들의 직무와 직무environment에 대하여 느끼는 만족의 정도를 뜻하는 개념(槪念)으로 definition 되어 있으며 또한 이것은 그들의 사기와 직무의욕을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고 볼 수 있다아
• 이완정(1982)은 직무…(To be continued )
,사범교육,레포트
학교 조직사회에서 교사들의 다양한 역할갈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plan을 수립하고 efficacy적으로 해소해야겠다는 의도에서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역할갈등 theory 과 직무만족 theory , 역할갈등과 직무만족으로 살펴봤습니다.






다. 조직 구성원이 그 조직의 직무environment에 대해 만족할 때, 그 구성원도 자신이나 조직을 위해 일하는 보람을 느끼고 공헌하게 되며, 따라서 그 성과 또한 높아지게 되는 반면 불만족하게 될 때 근무의욕을 잃게되고 직무성과가 낮아져서 결과적으로 조직이나 구성원 자신에게 피해를 주게 마련이다.
Download : 교사의 역할수행에 따른 갈등과 직무만족에 대하여.hwp( 75 )
순서
교사의 역할수행에 따른 갈등과 직무만족에 대하여
학교 조직사회에서 교사들의 다양한 역할갈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해소해야겠다는 의도에서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역할갈등 이론과 직무만족 이론, 역할갈등과 직무만족으로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