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의 특징과 전래동화의 결과 적 교육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9 20:49
본문
Download : 설화의 특징과 전래동화의 효과적 교육 방법.hwp
이미 설화 중에서 선별하여 뽑은 전래동화는 최소한 교육적으로 유해한 요소는 적으리라 본다. 문학교육은 지…(생략(省略))
구비문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그 하위 영역인 설화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서, 그 설화들이 어떻게 변형되며 그 변형된 전래 동화를 결과 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찰했습니다. 거기에서 교훈을 찾지도 않았고, 언어능력 신장을 위해 感想文(감상문) 을 쓰지도 않았다.





설화의 특징과 전래동화의 결과 적 교육 방법
구비문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그 하위 영역인 설화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서, 그 설화들이 어떻게 변형되며 그 변형된 전래 동화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찰했습니다. 단지 그 이야기에 몰입했고, 그 이야기를 해주시는 선생님이 좋았다.
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보통 한 방향으로 전래동화 교육을 몰아 넣는다. 그 이야기를 듣고 나서 우리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 설화의 특징과 전래동화의 효과적 교육 방법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설화의 특징과 전래동화의 효과적 교육 방법.hwp( 62 )
,감상서평,레포트
순서
설명
Ⅰ. 들어가며
1. 구비문학이란?
2. 설화란?
3. 설화교육
Ⅱ. 실제적 방법
1. 교감을 위한 구연
2. 강요된 주제
3. 이야기 변형시키기
4. 느낀 점 표현하기
Ⅲ. 나오며
현대의 전래동화 교육은 위의 성격들과는 약간 동떨어진 방향으로 나아가는 게 아닌가 한다.
Ⅱ. 실제적 방법
설화 교육도 문학 교육의 한 부분이다. 과연 그 아이들에게 感想文(감상문) 을 쓰게 하고, 교훈을 주입한다고 해서 얼마나 그들이 그것을 체감할 것인가? 교훈이라는 것은 스스로의 내면에 녹아 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초등학교의 중저학년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해야 한다고 본다. 문자로서 읽은 것이 아닌 초등학교 3학년 때의 선생님께서 직접 들려주셨던 이야기였다. 설화교육의 방향은 이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에겐 아직 ‘우렁이각시’라는 전래동화가 기억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