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co.kr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 the6 | the.co.kr report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 the6

본문 바로가기

the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06:04

본문




Download :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hwp





먼저 교실 수업 상황에서 행해진 말(talk)에 대해 analysis한 Payne(1976)의 연구에서는 수업이 말에 의하여 사회적으로 구성된다고 보고 그 구성 과정을 기술하였다.
먼저 교실 수업 상...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목차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

I. 언어적 상호과정 연구

II. 교실 내 범주화 과정

III. 교사의 기대 전달에 관한 연구

IV. 기타
외국의 요실사회학 연구

교실사회학에 대한 외국의 연구물들은 그 내용을 analysis해 보면 학교 구성원들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와 교실 내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범주화과정에 대한 연구, 그리고 교사의 기대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언어적 상호작용과 교사의 범주화에 대하여 정우현(1990, 269-270)은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들을 intro 하고 있다

1) 언어적 상호과정 연구

교실 내 교수-학습 과정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은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필요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작용인 것이다. 즉, 교사와 학생이 어떻게 언어를 통하여 수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를 했던 것이다.



외국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해외에서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1.gif 외국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해외에서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2.gif 외국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해외에서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3.gif 외국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해외에서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4.gif 외국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해외에서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5.gif 외국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해외에서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6.gif

Download :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hwp( 76 )



레포트/사범교육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목차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

I. 언어적 상호과정 연구

II. 교실 내 범주화 과정

III. 교사의 기대 전달에 관한 연구

IV. 기타
외국의 요실사회학 연구

교실사회학에 대한 외국의 연구물들은 그 내용을 analysis해 보면 학교 구성원들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와 교실 내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범주화과정에 대한 연구, 그리고 교사의 기대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언어적 상호작용과 교사의 범주화에 대하여 정우현(1990, 269-270)은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들을 intro 하고 있다

1) 언어적 상호과정 연구

교실 내 교수-학습 과정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은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필요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작용인 것이다.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수행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와 비슷한 연구로 교실 내의 언어에 대한 사회언어학적(socio-linguistic) 연구를 시도한 Stubbs(1976)는 교사와 학생이 일상적 교실 상황에서 어떻게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실제적으로 analysis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실 내 언어 상호작용에 대하여 질적인 접근과 함께 양적 접근을 보완한 Mehan(1979)은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교사와 학생의 사회계층에 따라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2) 교실 내 범주화 과정

교실사회학에 관련된 연구로 교사가 학생을 평가하고 유형화하는 문제는, 그 범주화의 결과에 따라 수업행동이나 反應(반응)이 달라지고 학생의 학습활동에 큰 effect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문제로 …(drop)

설명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외국의,교실사회학,연구(해외에서의,교실사회학에,대한,연구),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다.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수행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he.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the.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