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8 15:08
본문
Download : 소비자 행동론.hwp
셋째, 미시경제 모 델은 Marshall과 같은 경제학자가 이를 주창하였고 효용의 극대화, 합리적 행동 등을 주장 하였다. 자극변수와 反應변 수의 중간과정인 매개변수는 인간 내부의 심리적 과정으로 자극과 反應의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 구조나 과정을 명백히 observation할 수는 없다. 자극과 反應모 델이 설명(說明)하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한 것으로 인간이 서로 다른 자극에도 동일한 反應이 나 오고, 동일한 자극에도 다른 反應이 나오기도 하는 것은 제3자가 보아서는 알 수 없는 블 랙박스를 거치기 때문이라고 한 theory(이론)이다.
▶ 블랙박스 모델
: 블랙박스 모델은 특정상황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說明)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definition 적 모델 이며 자극(투입변수) → 블랙박스(매개변수) → 反應(산출변수)로 나타낸다. 둘째, 블랙박스모델은 자극→블랙박스→反應으로 이루어진다. 여섯째, 지각위험 모델은 하버드 학파에 서 주창한 것으로 지각위험에 따라 행동할 것을 말하고, 위험은 불확실성과 중요성의 함수 라고 내세웠다. 넷째, 정신analysis 모델은 Freud와 정신analysis학자들이 주창하였고 인간의 심리를 Id(원 초아), Ego(자아), Super Ego(초자아)로 구분하였다, 다섯째, 사회적 모델은 Veblen, 사회학 자들이 주장하였고 준거집단의 영향을 제시하였다.



레포트/경영경제
1. 전통적 소비자 행동모델
: 전통적 소비자 행동모델에는 첫째로 자극과 反應 모델있다아 이 모델은 자극→反應으로 이 루어 진다.
여기서 자극변인은 제품이나 광고 등 외부적 환경에서 그 사람에게 가해지는 것들(소비자 의 외부환경에 존재)이며, 反應변수은 자극변인에 의해 유발되는 결과변인으로서 특정한 몸짓이나 제품의 구매처럼 observation가능한 행위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지식의 증가, 태도의 變化(변화), 제품구매의도의 증감 등 개인의 내부적 反應활동에 속하면서 명백히 외부로 드러나 지 않는 것들도 있다아 즉,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개인의 행동결과이다. 다…(省略)
Download : 소비자 행동론.hwp( 76 )
소비자 행동론
순서
소비자 행동론 , 소비자 행동론경영경제레포트 , 소비자 행동론
설명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행동론,경영경제,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