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근대의 이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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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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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근대의 시기 또한 동일하지 않다. 이 문제가 중요한 까닭은 근대와 근대성의 관념적 혼용이 서구의 근대(화)와는 다른 조건에 놓여 있는 한국사회(더 넓게는 제3세계 주변부)의 근대(화)의 특수성을 간단하게 소실시키는 위험성의 조건을 마련하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이 문제는 궁극적으로 일원화된 경험과 history적 발전주의의 맥락에서 근대(화)를 주장하는 서구 중심적 근대의 담론을 무매개적으로 강화시키는 맹점을 노출시킨다. 하지만 하나의 시기적 속성 이기도 한 근대성은 단일한 세계시간으로 부여되는 것이 아니다.
특정 시기(예컨대 근대)와 그 시기적 속성 (예컨대 근대성)의 관계는 후자에 의해 전자가 규정되어지는 관계로 나타난다. 이 같은 이유는 근대라는 history적 시공간 속에 나타난 근대성과 근대화의 특징과 성격을 해석하고 규정하는 다양한 시각차가 존재하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므로 한국사회에 출현한 근대 담론을 둘러싸고 형성된 history적 또는 理論적 논의의 지형은 매우 복잡하며 다층적인 차원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따 그러나 좀 더 근본적인 문제가 되는 것은 사실 이 다양한 해석과 논의 지형의 존재 그 자체가 아니라, 이 논의 지형 속에 내재한 `근대`와 `근대화` 또는 `근대성`에 대한 불명확한 구분과 관념의 혼돈된 사용이다. 즉 근대적 특질과 경향의 출현과 발전에 의해 그 시기는 근대라는 의미로 포섭되는 것이다. 즉 자신의 속성 에 의해 주요하게 결정된 시기를 넘어서 존재할 수 있는 개연성을 가지고 있따 근대성의 출현에 의해 규정된 근대의 시기는 이전 시기의 속성 과 현 시기의 속성 이 중첩 내지 잔존하는 독특한 계열의 배치가 나타나기 때문일것이다 요컨대 근대와 근대성은 동시대적 맥락에서 서로 겹쳐 사용되지만, 근대의 전근대성, 탈근대의 근대성과 같이 비동시대적인 맥락으로 확장될 수 있따 특히 한국의 경우 근대와 근대성은 서구중심의 근대담론과 헤게모니에서 주장되는 것처럼 동시대적 측면이 아니라 근대 속에 혼용된 근대성과 전근대성, 혹…(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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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근대성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