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개념과 實態 및 학교폭력의 유형과 종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07:44
본문
Download : 학교폭력의 개념과 실태 및 학교폭력의 유형과 종류_5060692.hwp
한편 `학교`라는 단어를 물리적인 장소가 아니라 교육기관으로 定義(정이)하면
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피해를 받을 수 있는 폭력으로 간주될
수도 있다 즉, 물리적인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피해자가 더 중요해진다. 즉, 학
교라는 장소와 교육기관, 그리고 피교육생인 학생이라는 신분이 매우 복잡하
게 얽혀 `학교`라는 concept(개념) 속에 혼재되어 있는 것이다.
이렇게 定義(정이)하면 학생이 피해자인 모든 폭력은 학교폭력이라고 定義(정이)할 수도
있다 예컨대 피해자가 학생인 이상 부모에게서 받는 가정폭력도 포함될 수
있고 여행을 떠나 객지의 불량배에게 당한 폭력도 학교폭력이라고 찬주할 수
있겠으나 이런 폭력까지 학교폭력으로 간주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즉, 학
교와 연관된 폭력을 지칭한다.
여기에 더해 즘 더 복잡해지는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학교폭력의개념과실태및학교폭력의유형과종류 , 학교폭력의 개념과 실태 및 학교폭력의 유형과 종류인문사회레포트 ,






다.
Download : 학교폭력의 개념과 실태 및 학교폭력의 유형과 종류_5060692.hwp( 67 )
,인문사회,레포트
학교폭력의 개념과 實態 및 학교폭력의 유형과 종류
설명
학교폭력의개념과實態및학교폭력의유형과종류
순서
Ⅰ. 학교폭력의 concept(개념)
1. 학교폭력의 定義(정이)
2. 학교폭력의 범주
1) 학교, 가해자 그리고 피해자
2) 폭력
Ⅱ. 학교폭력의 reality(실태)
1. 학교폭력의 심각성
2. 학교폭력의 유형
1) 연구대상과 표본
2) 조사 도구: 피해척도
3) 협의의 물리적 폭력 피해
(1) 금품갈취 피해
(2) 언어폭력
(3) 신체에 대한 폭력
4) 괴롭힘 피해
(1) 강제 심부름
(2) 놀림
(3) 따돌림
5) 성폭력 피해
(1) 가벼운 성추행
(2) 심각한 성폭력
* 참고한 문헌
1.학교폭력의 concept(개념)
1)학교폭력의 定義(정이)
학교폭력이라는 단어는 `학교`와 `폭력` 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다. 단순히 물리적인 장소로만 한정하면 학교 내부로 한정할 수도 있
지반 더 넓게 보면 학교 주변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 주변으로 확대 해석해도
반경 몇 킬로미터까지로 定義(정이)할 것인가 등 세부적인 사항으로 가면 그 누구도
명확히 定義(정이)하기 힘들다. 그러나 `학교`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는 단순
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