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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교육] 근현대 中國의 서구文化(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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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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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양무사조의 대표적인 지식인들은 아편전쟁의 실패를 일시적인 기술 부족의 결과로 보았다. 근대 신문물을 접한 여느 나라들과 같이 마찬가지로 china은 큰 變化(변화)를 맞게 되고 더불어 china의 사상적 기둥인 유교의 모습도 變化(변화)하게 된다된다. 예를 들어 루쉰 선생은 [현대 china의 공부자]라는 글에 “앞뒤가 꽉 막힌 이들 유생들은 네모난 땅덩어리에서는 너무도 잘 알고 있었지만, 원형의 지구 위에서는 아무것도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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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 china의 서구culture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


아시아의 대표적인 유교 중심 국가로서 수 세기 동안 아시아의 패권을 장악해 왔던 china. 그렇게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china의 번영과 china 중심의 아시아 패권 질서가 서양과의 접촉을 계기로 흔들리게 되었다. 아편 전쟁 이후 큰 충격을 받은 china 민족은 자신들이 최고라는 중화사상을 포기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민족의 약점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며 자신들의 낙후성을 깨닫고 스스로를 개혁함과 동시에 세계에서 도태되는 일을 막아야만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중화’라는 틀에 갇혀 그 속에서 최고를 자처하며 살아가던 china 국민들에게 분명 발달된 서구 문명은 충격 그 자체로 다가왔을 것이다. 그러면 근현대의 china이 어떤 식으로 서구 문물을 받아들였는지 history(역사) 적 사건 순으로 알아보고, 그 당시의 유교 지식인들의 대응 양상 또한 알아보도록 하겠다.” 라고 표현하며 당시의 관료들을 풍자하기도 하였다. 결국 이러한 아편전쟁 실패의 충격 속에서 양무사조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대표적으로 일찍이 아편전쟁 이전부터 china의 과학기술과 군사적 낙후성을 문제 삼았던 위원의 비판의식은 훗날 양…(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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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교육] 근현대 中國의 서구文化(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
레포트/사범교육


다. 특히 china 민족의 자아 인식의 history(역사) 는 아편전쟁에서 비로소 처음 되었다. 아편전쟁 이전, china인들은 여전히 자신들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의식으로 가득 차 있었고, 때문에 아직 명확한 자아 인식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았다.
china 근대화의 본격적인 처음 은 제 1,2차 아편 전쟁을 통해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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