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政府(정부) 교육에 있어 학생과 학부모의 민주적 참여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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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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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이후 50년이 넘도록 학교에서 학부모들의 역할은 학교 물품 사 나르기, 교사 접대하고 교실 청소하기와 같이 지원의 역할, …(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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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政府(정부) 교육에 있어 학생과 학부모의 민주적 참여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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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이 자리와 같이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대해, 그리고 교육정책에 대해 意見을 제시할 수 있게 된 것은 지난 5·31교육개혁안에 의해 마련된 학교운영위원회 제도를 통해서 비로소 처음 되었다. 참여정부교육에있어학생과학부모의민주적참여에관한고찰 , 참여정부 교육에 있어 학생과 학부모의 민주적 참여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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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정부 교육에 있어 학생과 학부모의 민주적 참여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 이전까지는 어떤 단위에서도 학부모가 교육의 주체로 인정받고 학부모의 주체적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단위가 없었다. 학부모의 교육적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질적 제고를 할 수 있고, 국가적으로도 많은 예산의 절감 효능,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로 인한 교육효능의 극대화 등 이루 열거할 수 없는 긍정적 효능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아직 학부모의 교육참여가 어떤 교육의 효능를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 정책 연구와 마인드가 부족한 수준이고 오히려 정책당국자나 학교장, 교사에 이르기까지 학부모의 교육참여를 비전문가들의 교육 간섭 내지 침해로 여겨, 되도록 그 접근을 막고 최소화하려는 소극적·부정적 사고 속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이제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대해 意見을 제시하고 학교 안이나 학교 밖에서 조직화하는 일까지도 가로막을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이를 부정적으로 경계하기 보다 긍정적인 부분을 살려 나갈 때 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학부모 교육참여에 대한 정책 마인드의 전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