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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직지심경[佛祖直指心體要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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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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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본은 경한이 입적한 3년 뒤인 1377년(우왕 3) 7월 청주목의 교외에 있던 흥덕사에서 금속활자인 주자로 찍어낸 것이 초간본(初刊本)이 된다 상하 2권 중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은 하권 1책(첫장은 결락)뿐이며, 현재 프랑스 국립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아 이 주자본은 활자의 주조술과 조판술이 미숙했던 고려시대에 관서(官署)가 아닌 지방의 사찰이 주성하여 찍은 것이기 때문에 활자의 크기와 글자의 모양이 고르지 않고, 부족활자를 목활자로 섞어 사용했기 때문에 인쇄상태가 조잡하다. 그러나 문헌 상으로만 전해지던 고려 주자본 중 유일하게 전래된 활자본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文化유산이 되는 점에서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된다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이 최초로 금속활자를 창안하고 발전시킨 文化민족임을 실증하여 그 긍지를 세계에 과시한 점에서…(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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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지심경에대하여
직지심경[佛祖直指心體要節]에 대하여 쓴 자료(資料)입니다. 권상(卷上)에서는 과거칠불(過去七佛)과, 석가모니불로부터 불법을 계승한 천축국의 제1조(祖) 마하가섭(摩訶迦葉) 이하 보리달마(菩提達 磨)까지의 28존자, 그리고 中國의 5조사 및 그 법통을 이은 후세의 국사 중 안국대사(安國大師)에 이르기까지의 것이 수록되었다.
직지심경[佛祖直指心體要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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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2년(공민왕 21) 경한(景閑)이 부처와 조사(祖師)의 게송(偈頌)·법어(法語) 등에서 선(禪) 의 요체를 깨닫는 데 필요한 내용을 뽑아 엮은 책. 상·하 2권. 수고본(手稿本)에 직접 초록 한, 정식 서명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錄佛祖直指心體要節)》이나, 주로 《불조직지심체요절》, 《직지심경(直指心經)》 등으로 관용되고 있다아 내용은 《경덕전등록 (景德傳燈錄)》 《오등회원(五燈會元)》 등의 사전(史傳) 관계 문헌을 섭렵하여 선의 요체를 깨닫는 데 긴요한 것을 초록하여 편찬하였다. 권하(卷下)에는 아호대의화상(鵝湖大義和尙)부터 대법 안선사(大法眼禪師)까지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는데, 그 중에는 대령선사(大嶺禪師)의 것도 초록되어 있다아 중심 주제인 직지심체는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見性成佛)>이라는 오도(悟道)의 명구를 줄여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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