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유아 교육의 실태와 외국비교 / Ⅰ. 서 론 세계 어느 나라에서 나 마찬가지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16:00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의_실태와_외국비교_.hwp
그 목적은 취업하지 못한 교사, 간호사, 보건소직원, 사회사업가 등 이에 관여하는 사람들을 구제하고자...
Download : 유아교육의_실태와_외국비교_.hwp( 21 )
[인문사회] 유아 교육의 실태와 외국비교 / Ⅰ. 서 론 세계 어느 나라에서 나 마찬가지로





설명
다.
인문사회 유아 교육의 실태와 외국비교 / Ⅰ. 서 론 세계 어느 나라에서 나 마찬가지로
순서
Ⅰ. 서 론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마찬가지로 인간이 태어나서 언어, 지식...
Ⅰ. 서 론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마찬가지로 인간이 태어나서 언어, 지식...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Ⅰ. 서 론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마찬가지로 인간이 태어나서 언어, 지식, 행동기준과 가치를 배우고 이것을 가지고 사회에서 개인이 각자의 위치를 수행하도록 하는 전 과정을 교육이라 할 때, 이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지대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미국의 유아교육과 소련의 유아교육의 유사점은 무엇이며 차이점은 무엇인지 개괄하여 보고자한다. Ⅱ. 미국과 소련의 유아교육 비교연구 . 미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미국은 유아들을 미래를 이끌어 가게 될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간주하고 있다아 따라서 인격의 형성시기에 이루어지는 유아교육은 사회와 공공정책의 최대 관심사인 것이다. 오늘날 세계의 유아교육을 크게 두가지 경향으로 파악할 수 있다아 그 첫번째로는 유아교육을 인간을 위한 복지사회의 구현과definition 하나로 보는 경향이며, 두번째로는 유아교육을 사회가 지향하는 특정이념을 구현하는 수단으로 보는 경향이다.차 대전이후 6세이하 유아들이 부모와 떨어져 여러 상황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왔으나, 2차대전이 발발했을 때는 여성의 인력을 이용하기 위해서 정부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지원을 하게 되었다. 전자는 동일한 국가, 사회일지라도 지역사회와 유아의 특성(特性)과 요구에 맞도록 유아교육을 다양화하여 평생교육, 전인교육을 실시하는 경우이며 대표적으로 미국, 영국, 프랑스의 유아교육을 들 수 있다아 후자는 집단체제에서 유아에게 집단의 이념사상을 가르치는 경우로 대표적으로 공산사회의 사회주의 이념주입을 위한 러시아, 북한, 소련, 중공의 유아교육을 들 수 있다아 따라서 세계의 유아교육을 두가지로 크게 분류하여 그 대표적인 나라로 미국의 유아교육과 소련의 유아교육을 철학, 행정, 교사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 시설적 측면에서 자세히 비교연구하고자 한다. 탁아가 연방정부에서 개입하는 분야로 등장한 것은 1933년부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