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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한국과 외국의 특수아 교육에 대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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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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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후 보통교육이 의무화 되면서 최초 정신지체의 아동을 위한 학교가 1913년에 멜버른에 설립되어 1922년에는 학습이 지체된 아동을 위한 일반학교내의 특수학급이 개설되었다.

미국의 장애아동교육법(PL 94-142)에서는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포함하는 `무상의 적절한 공교육을 규정하고 있다 특수교육은 장애아의 특수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특수한 지도. 관련 서비스는 수송 및 장애아가 특수교육에서 이익 받는 것을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발달·교정 및 기타 지원 서비스를 말하며 조기 발견 및 평가를 포함하고 있다
• 한국
특수교육진흥법상 특수교육을 `특수교육대상자의 속성 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라고 정의(定義)하고 있다

Ⅱ. 선진국의 특수 교육

1. 오스트레일리아

(1) 특수교육의 歷史(역사)
오스트레일리아의 최초의 특수학교는 후에 빅토리아주립 맹아학교가 된 1860년 멜버른에 개설된 감각장애아를 위한 사립학교였다.발표자료심리학 , [교육심리학] 한국과 외국의 특수아 교육에 대한 비교사범교육레포트 ,

발표data(資料)심리학
[교육심리학] 한국과 외국의 특수아 교육에 대한 비교
설명
최근의 통합교육 추세에 따라 장애학생을 일반학교 교육과정에 가능한 접근시켜야 한다는 입장에서 다른 여러 나라들의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비교대상으로 선정하여 각 나라들은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어떤 배경에서 어떤 방식으로 마련하고 있으며, 어떤 내용을 어떤 형태로 구성하고 있으며, 어떤 절차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가를 밝혀보고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운영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여 필요한 대안의 마련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시각 장애아와 청각 장애인의 교육이 의무화된 것은 1944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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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통합교육 추세에 따라 장애학생을 일반학교 교육과정에 가능한 접근시켜야 한다는 입장에서 다른 여러 나라들의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비교대상으로 선정하여 각 나라들은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어떤 배경에서 어떤 방식으로 마련하고 있으며, 어떤 내용을 어떤 형태로 구성하고 있으며, 어떤 절차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가를 밝혀보고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운영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여 필요한 대안의 마련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1940년대부터 1960년대에 걸쳐 오스트레일리아의 교…(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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